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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비를 더욱 높여주는 운전법
작성자 관리자
요즘 같은 고유가 시대에 자동차를 운행하시는 분들이라면 가장 중요한 항목이 바로 연비가 아닐까 싶어요. 업무를 보거나, 아니면 개인적인 이유로 자동차는 반드시 써야 하는데 기름값은 오르고, 물가도 오르는데 월급은 그대로라서 기름값 부담이 그 만큼 크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물론 저 역시 마찬가지구요.

기름값이 오르고 부담스럽다고 한들 자동차를 이용하지 않을 수는 없으니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연비를 높여주는 연비주행 법입니다. 뉴스나 인터넷, 신문 등 여러 매체에서 연비향상에 도움이 되는 주행 법에 대한 이야기가 많았는데요. 다양한 방법 중 가장 효과가 좋고 실천하기 쉬운 5가지만 추려서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바로 현재속도 확인 습관입니다. 일상주행에서는 88km ~ 105km 정도로 주행 시 가장 연료효율이 좋습니다. 주기적인 가감속 보다는 꾸준히 속도를 유지하는 것 역시 중요하구요. 때문에 현재 주행하고 있는 내 차의 속도가 몇 km인지를 확인하고 경제속도로 주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는 부드러운 운전습관 갖기 입니다. 가속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을 급하게 밟아서 가속과 감속을 하는 것과 부드럽게 밟고, 정지하는 것의 차이는 꽤나 큰 편입니다. 특히나 제동시 급 제동을 하게 되면 연료소모뿐 아니라 타이어/브레이크 패드 등 소모품의 소모도 빨라지기 때문에 기름값 이외의 지출도 커지겠죠? 주행 시에는 도로의 흐름을 예측하여 가속과 감속을 부드럽게 하는 것만으로도 주유비와 유지비를 모두 아낄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꼼꼼한 차량관리입니다. 차량을 출고된 상태처럼 유지보수를 하면 차량의 컨디션 역시 출고 당시와 동일한 최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여기는 내/외장 관리뿐 아니라 차륜정렬이나 타이어의 마모상태 등 전반적인 부품의 관리가 포함됩니다. 추가적으로 믿을 수 있는 주유소에서의 주유도 연비는 물론, 연료라인을 비롯한 전반적인 파워트레인의 유지보수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무조건 저렴한 주유소를 찾기보다는 믿을 수 있는 단골 주요소를 알아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네 번째는 불필요한 부하는 최소화하기 입니다. 차가 무거워지는 등의 부하가 커지면 커질수록 연료소비도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장거리 여행이나 필요에 의한 적재를 제외하곤 트렁크는 최대한 가볍게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지붕 위에 적재공간을 추가하는 루프케리어 박스나 스키홀더 등은 필요한 경우에만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붕 위의 불필요한 장애물로 인한 공기저항은 약 5%에 달한다고 하니까요. 이외에도 히터나 에어컨은 꼭 필요한 순간에만 작동시켜 부하를 줄이는 습관도 중요합니다. 에어컨을 25도 이상에서만 사용하면 더 낮은 온도에서 사용하는 것보다 10~15% 가량 연료소모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오토에어컨의 경우 실내온도를 22~23도로 설정해두고 자동으로 온도 조절하는 것이 도움이 되구요.



연비향상을 위한 마지막 운전법은 바로 마인드 컨트롤 입니다. 신호가 바뀜과 동시에 쏜살같이 뛰쳐나가고, 정지선 바로 앞에서 급하게 제동하는 습관이나, 귀찮아서 이것저것 트렁크에 쌓아두는 습관, 조금만 더워도 에어컨을 작동하는 습관 등은 여느 차 보다 더 연비를 안 좋게 만드는데 일조합니다. 때문에 조금 더디 가고, 양보하고, 방어하는 운전습관을 기르는 정말 중요한데요. 이러한 습관은 방어운전, 안전 운전하려는 마음가짐에서부터 비롯된다고 합니다. 머리로만 연비주행, 안전운전을 외치지 말고 이제 마음에서부터 우러나오는 연비/안전/방어주행이 필요한 것이죠.

자동차 연비 저하 완전정복 노하우!!

1. 고속도로 주행
평균 시속 88km → 113km 이상 고속주행시 최대 25% 이상 연비저하 가능
2. 교통체증
평균시속 43㎞ → 32km이하로 떨어질때 평균 10.6% 최대 15%까지 연비저하 가능
3. 가속
완만한 가속 → 급가속을 자주할때 평균 11.8% 최대 20%가지 연비저하 가능
4. 휠 얼라이먼트
0.5 인치이상 맞치않을 경우 평균1% 최대 10%까지 연비저하 가능
5. 에어컨 사용시
사용않음 → 극히 많이 사용하는 경우 평균 21% 정도 연비저하 가능
6. 대기기온도
25℃(77℉)→-7℃(20℉)저하되면 평균 5.3% 최대 13%까지 연비가 저하될 수 있다.
7. 아이들링/웜업
겨울철 공회전를 많이 하거나 웜업여부에따라 최대 20%까지 연비가 저하될 수 있다.
8. 타이어 공기압
공기압이 30 psi → 25 psi로 저하될때 평균 3.3% 최대 6%까지 연비저하 가능
9. 아이들링/웜업
겨울철 공회전를 많이 하거나 웜업여부에따라 최대 20%까지 연비가 저하될 수 있다.
10. 도로조건
양호한 길대비→자갈길, 커브길진창길, 눈길 주행시 평균4.3% 최대 50%까지 연비저하가능


* 기타
참고로 알아두면 좋을 사항!
1. 맞바람
풍속 0 ㎞/시간 → 32 ㎞/시간 증가되면 평균 2.3% 최대 6%가지 연비저하 가능
2. 언덕길 주행
경사가 0% 경사 → 7% 경사로 증가되면 평균1.9% 최대 25% 까지 연비저하 가능
3. 타이어 종류
타이어 종류에따라 평균 1 % 이하 최대4%까지 연비저하 가능
4.기름낭비의 최대 적은 ‘과속’
승용차는 시속 60~80km에서 연비가 가장 좋은데 이 경제속도보다 10% 만큼 속도를 높이면
연료소비량도 10% 정도 비례해 늘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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