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초대석
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아이디어세상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다 공제되나요…이유있는질문
작성자 관리자
--작년에 조회된 자녀의 소득·세액공제 자료가 올해는 조회되지 않아요.

▲ 자녀가 성인이 됐다면 조회가 안 된다. 만 19세 이상인 성년이 된 자녀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자료 제공에 동의하는 절차를 거쳐야 그 자녀 관련 소득·세액공제 자료를 근로자가 조회할 수 있다.

--거주지가 달라 주민등록표에 등재되지 않은 부모님은 어떻게 자료 제공 동의하나요.

▲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소득·세액공제 자료 제공 동의 - 온라인 신청'에서 동의에 필요한 기본 사항을 입력한 뒤 자료제공자(부모님) 신분증 및 가족관계증명서를 온라인으로 전송하면 된다. 팩스로 신청서 제출도 가능하다. 다만 근로자가 대신해서 신청할 때는 부모님 위임장도 함께 첨부해야 한다.

--자료 제공 동의를 한 부양가족의 건강보험료 등 일부 항목이 조회되지 않아요.

▲ 근로자 본인 명의 불입액만 공제되는 것이 명백한 항목은 부양가족 명의 자료가 제공되지 않는다. 국민연금보험료, 건강보험료, 개인연금저축, 퇴직연금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는 의료비는 어떻게 공제받을 수 있나.

▲ 1월 15일부터 17일까지 '조회되지 않는 의료비 신고센터'에 신고하면 국세청이 의료기관 등에 누락된 자료를 제출하도록 안내한다. 의료기관이 18일까지 전산으로 자료를 제출하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20일 확인할 수 있다. 20일 이후에도 조회되지 않는 자료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추가로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직접 영수증을 받아야 한다.

--사망한 부양가족 자료는 어떻게 조회할 수 있나.

▲ 온라인 신청이나 팩스 신청, 세무서 방문 신청 등으로 사망한 부양가족의 자료 제공 동의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서, 가족관계부, 사망 입증 서류, 신분증 등이 있으면 신청할 수 있다.

--대출금을 상환할 때 교육비 세액공제가 되는 학자금 대출은 어떤 것이 있나.

▲ 학자금 대출은 대학생 본인 명의로 대출받은 것으로 한국장학재단에서 취급하는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 '농어촌출신 대학생 학자금 융자' 중 등록금 대출 등이 공제 대상이다. 단 생활비 대출 상환액은 공제 대상에서 제외된다.

--연말정산 기간에 소득·세액공제를 받지 못한 항목이 있다.

▲ 종합소득 과세표준 확정신고나 경정 청구를 통해 추가로 소득·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근로자 소득·세액공제 누락분은 근로자 본인이 다음 연도 5월 중에 주소지 관할 세무서장에게 종합소득 과세표준 확정신고를 하면서 반영하면 된다.

 
 
다음글
61 찢어진 돈 금액만큼 다 못받는다…기준은 ''면적'' 김미나
60 행복하려면 하루 8시간은 자야 한다”(연구) 김미나
59 도끼 김미나
58 주택임대, 꼭 알아야 하는 ''네가지'' 김미나
57 제품만큼 비싼 바가지 설치비 ''열불나는 에어컨'' 김미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