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초대석
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청소년 고민상담

날씬하고 싶어요.
작성자 관리자
저는 고등학교 1학년인 여학생입니다. 다른 사람에게는 차마 자존심이 상해서 이야기를 못하고 혼자서 속앓이 하다가 너무 답답해서 상담을 하게 되었습니다. 다른게 아니라 요즘은 여자에게 있어서 날씬한 것은 최고로 여겨질 만큼 날씬한 것에 관심도 많고 모든것이 날씬한 사람들 위주로 되어 있어서 저같이 살찐 여자의 고민은 겪어 보지 못한 사람은 이해가 안 될거예요. 저는 몸매에 대해서 자신이 없고 날씬한 친구들과 자주 비교도 되고 열등감이 많이 느껴집니다. 사람들 많은데는 자신이 없고 자꾸 피하게 됩니다. 다른 사람이 저를 보는 것도 부담스럽고 꼭 제 이야기를 하는 것 같아 자꾸 신경쓰이고 위축이 됩니다. 주위에날씬한 친구를 보면 너무 부럽고 내 모습이 너무 싫고 울고 싶어요.



편지를 읽으면서 차마 자존심 상해서 누구에게도 이야기 못하고 혼자 속앓이 하는 **님의 심정이 너무나 답답하고 힘들 것 같습니다. 날씬한 친구들과 비교도 되고 사람들은 몸매에 대한 얘기를 아무렇지도 않게 하는데 자신의 몸매에 민감한 **님에게는 너무 속상하고 상처가 될 수도 있을 것 같군습니다.

요즘 외모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예쁜 얼굴과 몸매에 대한 관심은 여자들에게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시중에 성이나 다이어트를 위한 각종 방법(비디오, 약품, 식이요법, 병원치료, 운동 등)이 많이 소개되고 있고 또한 T.V나 신문 등 매스컴에서도 성형이나 다이어트를 실시하다가 부작용을 일으킨 각종 이야기가 자주 오르는 것을 보면 요즘 외모에 대한 관심이 얼마만큼인지를 잘 나타내 주고 있습니다. 이런 현실에서 외모에 자신이 있는 사람은 다행스럽겠지만 **님처럼 그렇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얼마나 속상하고 힘들겠습니까? **님 편지를 읽어면서 다가오는 것은 자신의 몸매에 대해서 굉장히 자신없어 하는 모습과 그리고 몸매에 대한 자신없는 모습때문에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과 위축감을 느끼게 하고 다른 친구들과의 관계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글쎄, **님의 몸매가 어떤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정말 현실적으로 자신이 날씬하지 못한지 아니면 자신이 날씬한 것에 대한 이상형에 비추어 볼 때 자신의 몸매가 날씬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인지 한번 점검해 볼 필요가 있겠지요.

그런 의미에서 자신이 '날씬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떤 상태인지를 생각해 보고,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외모에 대해서 보는 관점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 본다면 좀 더 객관적으로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날씬하지 못하다면 어느 부분이 날씬하지 않은지를 살펴 보고 그것을 커버할 수 있는 옷차림이나 그 부분에 대해서 조절할 수 있는 다이어트법이나 운동을 생각해 보고 체계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겠지요. 계획을 세울 때도 "어느 부위에 살을 뺀다" 이렇게 막연하게 하면 실천하기가 힘들지요. 그러니까 구체적으로 예를 들면 " 저녁식사는 6시 이전에 마치고 하루에 윗몸 일으키기를 20개씩 꼭 한다" 그리고 혼자하기가 힘들면 다른 사람의 도움을 요청 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계획을 세우고 점검표를 만들어 점검하게 되면 에너지가 자신의 몸매에 대한 비관에서 좀 더 생산적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또한 **님이 외모에 대해서 고민하는 마음은 이해가 되지만 몸매 하나로 자신의 모든것을 평가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요? 실제로 자신의 몸매가 날씬하지 못해서 속상한데 그로 인해 내가 하고자 하는 것까지 위축되어 하지 못한다면 더욱 속상하고 손해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살다보면 사람 많은 곳도 가야하는데 자신의 몸매 때문에 그런곳을 자꾸 피한다면 다른 사람들이 **님에 대해서 잘 모르고 또한 **님의 능력을 발휘할 기회도 적겠지요.그리고 **님이 몸매 때문에 위축되어 다른 사람의 말에 쉽게 상처를 받는다면 더 소극적인 모습이 될 수있어 안타까우네요. 그러다 보면 나중에는 친구들이 **님의 몸매 때문에 싫어하고 피하는것 아니라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모습으로 인해 관계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처음에는 외모를 보고 그 사람을 대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 사람과의 진정한 만남은 관계속에서 이루어 지지요.

외모를 중요시하는 현실이지만 이럴때 자신의 내면을 깊이있게 생각하는 자세가 더 필요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님 친구들은 모두 예쁘고 날씬한 사람인가요? 날씬하지 않은 사람은 없나요? 혹 날씬하지 않은 친구가 있다면 날씬한 것으로 모든것을 평가하고 중요하게 여기는 **님이 무엇때문에 날씬하지도 않은 친구를 좋아할까요? 거기에는 그 친구 나름대로 매력이 있기 때문이죠. 각자마다 평가 기준이 다르긴 하지만 외모가 모든 것의 평가 기준은 될 수 없습니다. 외모 아닌 다른 중요한 것도 많이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그런 것을 볼 수 있고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님 외모뿐만아니라 자신이 갖고 있는 다른 매력이나 능력, 장점 등 자신속에 있는 것을 깨닫고 발전시킨다면 더 많은 성취감과 의미 있는 삶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감을 가지면 **님의 모습이 더 밝고 예뻐보일 거란 생각이 드네요. 자신감을 갖으시길 바래요. 화이팅!!
 
 
다음글
청소년 고민상담 자꾸만 가출의 유혹을 느껴요. 관리자
청소년 고민상담 오빠가 계속 신체적 접촉을 해요. 관리자
청소년 고민상담 대학진학과 취업고민 관리자
청소년 고민상담 대안학교라는 곳이 있다는데 관리자
청소년 고민상담 직장을 갖기 위한 준비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