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초대석
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청소년 고민상담

공부를 하면 성적이 오르는데 하기 싫어해요
작성자 관리자
중학교 2학년인 남학생둔 부모입니다. 위로 형이 하나 있구요. 학교에서 돌아오면 늘 오락을 두 시간씩이나 매일 합니다. 자기는 공부가 재미없다는 거에요. 공부에 재미만 붙이면 성적이 오를것 같은데, 어떻게 하면 공부하는데 흥미를 가질수 있게 할수 있을까요?

아이의 행동을 살펴보면 공부에 대해서 아직은 의미를 찾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시 말해서 부모님으로부터 공부에 관한 잔소리를 자주 듣고 있지만 스스로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쉽게 오락이나 게임에 몰두하는 경우가 종종 있게 됩니다.

그 시기에 있는 많은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나 적성에 대해서 명확히 알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런 동훈이의 상태를 어떻게 잘 이끌어주느냐가 중요한 문제일 텐데요. 이제까지 부모님께서는 '왜 공부를 안하나?'는 식으로 약간 충고와 비난의 목소리가 더 크지 않았나 싶습니다. 하지만 달리 생각해 보면 한참 중요한 시기에 있는 자녀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할 수 있는 일에 대한 잠재력을 찾아주고 스스로 어떤 일에 더 적성이 있는지 탐색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주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그 과정에서 시행착오도 거치고 몇 번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지만 자녀가 공부를 왜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답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흔들림이 없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전문 상담기관을 방문해서 자녀의 적성이나 잠재력에 대한 검사를 활용하여 도움을 받으시는 것도 한 방법일 것입니다. 이렇게 부모님께서 무조건 공부만 열심히 하라는 태도에서 벗어나 다른 방식으로 자신에게 관심을 가져 주신다면 스스로도 자신감을 가지고 열심히 생활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다음으로는 게임에 몰두하는 문제입니다. 최근에는 매일 2시간 이상씩 오락에 빠져 있는 것 같은데요. 게임을 하는 시간의 양도 문제이지만 게임에 몰두하느라 다른 생활에 방해를 받는 것은 아닌지 살펴 보시길 바랍니다. 다시 말해 친구관계나 가족관계 그리고 학업과 적절한 균형을 이루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게임을 하는 시간에 대해서 일방적으로 규제를 하는 것보다는 함께 타협을 하여 규칙을 만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스스로 만든 규칙이기에 자신도 책임감을 가지고 지킬 수 있을 테니까요.

마지막으로 형과의 문제인데요. 형과의 나이 차이가 어느 정도인지는 모르겠으나 부모님께서 자신도 모르게 형과 비교하는 말로 상처를 준 적은 없는지 되돌아 보시길 바랍니다. 작은 말이라고 해도 마음에 남아 형과 비교되는 부분에서 노력도 하지 않고 포기를 할 수도 있답니다. 따라서 이런 점을 염두에 두시면서 앞으로 자녀의 행동이나 감정을 잘 관찰해 보시길 바랍니다.

기사제공: 한국청소년상담원
 
 
다음글
청소년 고민상담 늦게 귀가하는 딸 때문에 걱정입니다 관리자
청소년 고민상담 딸아이가 자꾸 친구집에서 자려고만 합니다. 관리자
청소년 고민상담 왕따를 당할까봐 친구를 의심하게 돼요. 최성숙
청소년 고민상담 학교에 갈때만 되면 몸이 아프다고 합니다 관리자
청소년 고민상담 자꾸 성기를 만지고 자위를 합니다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