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초대석
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청소년 고민상담

아들이 학교애한테 맞고 다녀요.
작성자 관리자

제 아이는 현재 중학교 2학년에 다니는 남학생인데 학교에서 친구들에게 맞고 돈도 뺏앗깁니다. 자꾸 학교에 가기싫다고 하고 집에 오면 말도 거의 안하고 자기방에 들어가 나오지도 않아요. 애는 내성적이고 체격이 왜소하니까 함부로 하는 것 같아요. 성적도 자꾸 떨어져 부모입장에서 걱정되고 학교를 계속보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청소년기에는 특히 외부환경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로인한 개인적인 좌절은 상대적으로 크다고 봅니다. 일단 마음을 진정시키고 아드님의 입장을 생각해보시고 정신적인 위로를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집에 들어오면 보다 따뜻하게 맞아주시고 아드님이 좌절하고 있을 때 용기내라고 격려도 해주십시오.
학교폭력에서 아드님을 자유롭게 할수 있는 몇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담임선생님한테 아드님의 처한 상황을 솔직하게 알리고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둘째, 가해 학부모들을 찾아가서 당신의 자녀로 인해 얼마나 힘든지를 상세히 알리고 어떻게 하면 학교폭력을 막을수 있는지 대화를 통해 강구해보셨으면 합니다. 셋째, 가해학생들을 직접 찾아가 허심탄회하게 얘기를 해보는 것도 좋을거라 봅니다. 왜 아드님을 괴롭히게 되었는지 에 대해 말을 하다보면 문제해결을 보다 구체적으로 할수 있을 거라 봅니다. 마지막으로 학교폭력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기관의 도움을 받아 해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해정도가 심각하고 조직적으로 이루어져 제대로 손을 쓸수 없다고 판단될 때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어머님께서 전학가는 것에 대해 물어오셨는데 환경을 바꾸면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고 보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드님이 전학을 어떻게 생각하는 지 알아보고 충분한 대화를 통해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보다 전학에 대한 구체적인 자문을 얻고 싶으면 선생님이나 상담기관에 찾아가서 알아보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또한, 아드님이 겪은 고통으로 인한 정서적.심리적 상처를 딛고 일어설수 있도록 부모님이 해주셔야 하는 부분도 있지만 모든 면을 치유할수 없다고 봅니다.

따라서, 전문상담을 통해 정신적 고통에서 벗어나 학교생활을 원만하게 할수 있도록 훈련받는 것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한번 피해를 받으면 여기서 그치지 않고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이있는데 장기적인 대책을 위해서라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설령 다음에도 이와같은 상황이 닥치더라도 대처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되면 별문제없이 해결될수 있을거라고 봅니다.
지금은 아드님 입장에서는 힘든 시기이지만 이 기회를 통해 단련되고 성숙해지리라고 봅니다. 왜 하필 이런 일이 내 자식한테 일어났을까 원망하기보다는 성장하기에 필요한 홍역이라 생각하시고 슬기롭게 해결했으면 합니다. 어머님 침착하시고 이성적으로 잘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학교폭력 예방재단 상담실: 585-0098


기사제공: 한국청소년상담원
 
 
다음글
청소년 고민상담 공부시간만 되면 잡생각으로 가득해요. 관리자
청소년 고민상담 공부를 하면 성적이 오르는데 하기 싫어해요 관리자
청소년 고민상담 늦게 귀가하는 딸 때문에 걱정입니다 관리자
청소년 고민상담 딸아이가 자꾸 친구집에서 자려고만 합니다. 관리자
청소년 고민상담 왕따를 당할까봐 친구를 의심하게 돼요. 최성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