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초대석
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소비자길라잡이

착화시 발가락이 아픈 운동화에 대한 배상
작성자 관리자
착화시 발가락에 통증을 유발하는 운동화에 대한 배상


구입한지 일주일 가량된 운동화를 착화하다보니 발등부위에 통증이 오더군요. 매장에 가서 이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는데, 제품상에 문제가 없고 1주일간 착화하였으므로 교환이나 환급이 불가하다는 입장입니다. 이런 경우에 배상을 받기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통상적으로, 신발을 착화하면서 발생하는 통증 및 이물감은 착용자와 신발이 맞지 않아 발생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신발의 설계 및 제조상의 하자로 인한 통증일 수 있으므로 해당 신발에 대한 품질심의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사료됩니니다. 해당 제품의 심의가 가능한 기관은 우리원을 비롯하여 한국의류시험연구원, 한국소비생활연구원, 한국소비자 연맹 등이 있습니다. 심의기관의 심의결과가 품질상의 하자로 확인이 된다면 제조처에 직접 보상을 요구할 수 있으며, 만약 판매자가 배상을 거부한다면 우리원에 피해구제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주행중 시동꺼짐 반복되는 소형승용차량의 교환 문의

차량 운행을 시작한지 1개월째부터 신호대기 중 시동이 꺼지는 하자가 30회 정도 발생하여 총 6회 수리를 받았으나 완벽한 수리 약속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개선되지 않았았는데, 최근에는 고속주행 중 시동이 꺼져 대형 사고가 날 뻔 하여 도저히 차량을 운행할 수 없어 차량 교환을 요구하였습니다. 정비센터에서는 차량을 점검(시운전 200㎞ 포함)한 결과 시동꺼짐 현상은 재현되지 않았고, 아무 이상을 확인할 수 없다며 교환이 불가하다고 하는데, 교환 받을 수 없는지요?

동종의 차량으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시동꺼짐 하자가 재현되지 않는다지만 출고 후 총 30회 정도 주행 중 차량의 시동이 꺼지고 총 6회에 걸친 정비업소의 수리이력이 있었으며, 시동꺼짐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지 못하고 완벽한 수리를 하지 못한 점 등을 비추어 볼 때 차량에 주행 및 안전도 등과 관련한 중대한 결함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주행 중 시동꺼짐은 운전자의 안전에 치명적인 위협이 될 수도 있는 점 등을 감안하면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의 ‘주행 및 안전도 등과 관련한 중대한 결함이 발생하여 동일하자에 대해 3회까지 수리하였으나 하자가 재발(4회째)한 경우 차량 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규정에 따라 동종의 하자 없는 차량으로 교환하여 줌이 상당하다 할 것입니다.


기사제공:한국소비자원
 
 
다음글
소비자길라잡이 할인받은 휴대폰하자로 인한 구입가 환급 관리자
소비자길라잡이 숙박예정일 2일전에 취소한 펜션 대금 관리자
소비자길라잡이 노트북 컴퓨터를 구입한 후 하자가 발생 관리자
소비자길라잡이 사업자가 아파트 하자를 인정하지 않는 경우 관리자
소비자길라잡이 상조 계약 해지시 과다 위약금 청구하는 경우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