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초대석
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청소년 고민상담

자녀의 적성을 어떻게 이해하고 도와주어야 하나요.
작성자 관리자

중학교 3학년의 남학생을 둔 어머니입니다. 고등학교 진학 뿐만 아니라 대학을 졸업한 뒤에 직장을 찾는 문제에서 본인이 좋아하고 관심 있어 하는 분야를 알고 있으면 부모로서 자녀를 도와 줄 수 있을 것 같아요. 보통 적성이라는 말을 자주 듣는데 직장을 갖는 것과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요?


적성이라는 말에는 몇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째, 개인이 연습이나 훈련을 통해서 지닌 능력이라고 할 수 있으며, 본인의 적성에 맞는다는 것은 자기가 마음먹은 대로 주어진 일을 능숙하게 처리할 수 있다는 의미도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즉 사람은 본인의 의지에 따라 적성을 길러 갈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둘째, 적성은 현재보다는 미래의 가능성을 말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적성이란 절대적인 것이 아니며 어디까지나 미래의 가능성을 중시하므로 개인에게 잠재되어 있는 능력을 표출 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셋째, 적성은 사람마다 서로 차이가 있습니다. 좋아하는 취미나 사고방식이 서로 다르듯 적성은 태어날 때부터 결정되어지는 것도 있겠지만 후천적인 경험으로 인하여 만들어 진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점을 고려해 볼 때, 본인의 적성을 개발하는 것은 자기자신이 관심분야에 관한 능력을 키우는 데에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하느냐에 따라 좌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 입장에서 자녀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점들을 파악해 두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첫째, 자녀의 적성을 알아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녀의 성격은 어떠하며 어느 방면에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는 것일까? 또한 어떤 방면의 일을 좋아하는가? 단지, 학교에서 실시하는 적성검사의 결과만을 가지고 판단하기보다는 자녀가 성장해 가면서 새롭게 경험하는 일들이 많아지게 될 터인데 그 가운데에 자녀가 특별히 잘 하는 부분은 무엇인지를 파악해 두는 것입니다. 그래서 항상 자녀에게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하지요.
둘째, 적성과 관련되는 직종의 내용과 특성을 파악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녀의 적성과 관련되는 직종도 상세하게 구분하면 너무나도 많을 것입니다. 이렇게 각 직종의 내용과 특성을 파악 하다 보면 그 가운데 자녀의 적성에 맞고 자녀가 흥미로움을 느끼는 분야가 어떤 직종인지를 발견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중학생 자녀를 두신 부모로서 지금부터 이러한 과정을 거쳐 자녀에게 진로 지도를 하는 과정을 거친다면 후에 성급하게 학교 성적에 맞추어 진로를 선택하게 되는 오류를 범하지 않겠지요. 더군다나 자녀의 재능을 미리 파악하고 키워 나갈 수 있으니, 이 또한 자녀 본인들에게 있어서도 자신감을 키워 나갈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미래를 준비해 나가는 미래 지향적인 청소년으로서 자긍심을 갖게 될 것입니다.


기사제공: 한국청소년상담원
 
 
다음글
청소년 고민상담 내 아이는 꼭 성공시키고 싶은데 따라주질 않아요. 관리자
청소년 고민상담 아들이 학교애한테 맞고 다녀요. 관리자
청소년 고민상담 공부시간만 되면 잡생각으로 가득해요. 관리자
청소년 고민상담 공부를 하면 성적이 오르는데 하기 싫어해요 관리자
청소년 고민상담 늦게 귀가하는 딸 때문에 걱정입니다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