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초대석
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노무상담

갑자기 어지럼증을 느낀다면 저혈압?
작성자 강남온누리한의원
앉았다 무심코 일어섰는데 몸의 균형 감각이 떨어지면서 어지러움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이른바 ‘기립성 저혈압’이라는 것입니다. 이때 혈압측정을 해보면 정상보다 떨어져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앉았다 일어날 때의 수축기 혈압의 차이가 20이거나, 확장기 혈압의 차이가 10이상이 난다면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합니다.

자세을 낮춘 상황에서는 뇌에 혈액공급이 원활하지만 체력이 약하거나 평소 운동이 부족한 사람은 갑자기 운동을 하거나 일어섰을 때 중력이 바뀌면서 심장에서 방출하는 충분치 못한 혈액이 하체의 혈관이 확장되면서 다리쪽으로 혈액이 쏠리게 되고 반면에 뇌쪽으로는 혈액공급이 원활치 못하여 일시적으로 현기증을 느끼고 심하면 졸도까지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만히 있어도 가슴이 답답하고 속도 편치 못하여 미식거리고 마치 체한 느낌이 들고 눈앞이 어두컴컴해진다면 뇌에 허혈이 왔다는 뜻이므로 한번쯤 건강에 대해 살펴봐야 합니다.




?평소 습관, 신체적인 질병과도 관련 있어




이러한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은 매우 다양한데 물을 잘 안마시고 식사를 거르는 사람, 대소변을 참았다가 한꺼번에 보는 사람에게 빈발하고, 소음이 많거나 공기가 탁한 곳, 인구밀집지역, 온도가 높은 곳에서 잘 나타납니다. 또한 신체적으로 목동맥협착증(Carotid stenosis), 빈혈(Anemia), 과민한 자율신경계에 의한 혈관 허탈(Vascular collapse), 심장 질환, 소화기질환, 안과질환, 이석증, 말초혈행장애 등이 있는 사람에게 잘 나타나고 약물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꾸준한 운동과 물습관 식사습관 체크하면 증상개선에 도움 커




기립성 저혈압은 건강이 약간 부족한 상태이므로 반드시 약물을 복용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평소 심혈관을 강화하는 심폐운동이나 하체 운동을 꾸준히 하면서 물 습관과 식사습관을 체크하여 규칙적인 식사와 함께 충분한 수분과 염분을 섭취하고 특히 혈관건강에 좋은 등푸른 생선, 견과류 등을 꾸준히 섭취한다면 증상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상 말씀드린 것처럼 현기증은 큰 질병은 아니만 현기증이 반복하고 가슴의 통증이나 두통의 정도가 심하다면 전문적인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강남온누리한의원(www.i-onnuri.co.kr 02-573-8375)최강진원장

 
 
다음글
노무상담 강등 신설 취규 불이익 변경여부 노무법인 두레
노무상담 연차휴가 미사용수당 노무법인 두레
노무상담 관리감독자 노무법인 두레
노무상담 근로시간 및 휴게시간의 특례 노무법인 두레
노무상담 기간제 근로자 노무법인 두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