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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차 충돌 시 에어백이 터지지 않은 경우
작성자 관리자
소형승용차 충돌 시 에어백이 터지지 않은 경우 보상 문의

1년전 소형승용자동차를 구입하여 운행하던 중 최근 고속도로에서 가드레일을 들이받는 충돌사고가 있었으나 에어백이 터지지 않아 얼굴 등에 심한 부상을 입었고, 이에 자동차 제작사에 보상을 문의하였으나 측면충돌로 인해 전면에어백이 전개되지 않았다고 하며 피해보상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에어백이 충돌시 운전자의 안전 등을 보호하기 위해 장착된 것이므로 동 차량의 에어백이 정상 작동하지 않은 것으로 생각되는데, 이에 대한 피해보상이 가능한지요?

측면 충돌일 경우 전면 에어백은 미전개는 하자로 볼 수 없는 바, 피해보상이 불가합니다.
에어백은 자동차가 충돌 사고 발생시 운전자 또는 보조석 탑승자의 안전을 위해 설치되는 안전장치로, 안전벨트를 착용한 상태에서 에어백이 전개되어야 운전자의 에어백 마찰 찰과상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전면 에어백의 작동 조건은 차량 전면 중앙의 일정 각도 이내에서의 정면(벽면, 차량 전면충돌 등)조건에서 전개가 되며, 측면충돌, 전봇대와 같은 Pole 충격 등으로는 전개가 되지 않는 조건이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고속도로 상에서 중앙 가드레일에 충돌한 경우 차량의 측면상태가 많이 파손된 후 회전을 한 경우라면 실제 에어백의 작동 조건으로는 보기가 어렵습니다.



무료마사지 상술로 구입한 화장품, 부작용 발생으로 인한 반품 요구

무료로 피부관리를 해준다고 하여 화장품업체에서 운영하는 피부관리실을 찾아갔는데 무료마사지가 끝나자, 판매원이 화장품을 구입할 경우 2년간 36회 무료마사지를 해준다고 권유하여 화장품세트를 360만원에 구입하고 신용카드 할부로 결제하였습니다.
화장품을 모두 개봉하여 1회 마사지를 받고 난 후 부작용이 발생하여 반품을 요구하자 판매원은 피부가 좋아지는 호전반응이지 부작용이 아니라며 거부합니다. 마사지 받기 전에는 얼굴이 깨끗하였고 마사지 받은 후 부작용이 발생된 것은 판매원이 잘 알고 있으므로 화장품을 반품 받을 수 있는 것 아닌지요?

화장품 사용후 부작용이 발생된 경우, 피부과 전문의로부터 화장품 사용후 발생된 부작용이라는 사실이 입증되면 반품은 물론 치료비도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현행 소비자분쟁해결기준(화장품)에 의하면 화장품 부작용은 '치료비, 경비 및 일실소득 배상'이 가능한 것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단 치료비 배상은 피부과 전문의의 질환 치료 목적의 진단 및 처방이 있어야 한 바, 진단서와 치료비 영수증을 확보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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