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초대석
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소비자길라잡이

수리거부하는 승용차량 무상수리
작성자 관리자
연료불량이라며 수리거부하는 소형승용차량 무상수리 문의

2년전 구입하여 55,000km 정도 운행한 소형승용차가 집 근처 주유소에서 주유 후 5km 정도 운행하였는데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하여 자동차 제조사 정비공장에 입고 무상수리를 요구하였으나 동 정비공장에서는 연료불량으로 문제가 발생하였다며 시동꺼짐 현상에 대한 책임을 주유소에 전가시키고 있습니다. 무상수리를 받을 수 없는지요?

연료가 정상이라면 자동차 제작사에 무상수리를, 연료가 불량이라면 주유소에 수리비 배상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차량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부족하여 자동차 제조사의 정비기술자 의견만 듣고 객관적 판단을 내리기가 어려우므로, 소비자는 주유소에서 판매한 연료가 문제인지, 자동차 자체의 결함에 의한 문제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제작사에서 품질보증기간 이내에 보증수리를 거부하는 경우에는 거부 사유를 입증할 수 있는 객관적 자료를 요청할 수 있는 바, 자동차 제조사의 정비기술자에게 연료불량으로 인해 시동 꺼짐 현상이 발생되었다는 객관적 자료를 요구하시기 바랍니다.
만일, 자동차 제조사에서 객관적 자료를 제시하지도 않고 무조건 보증수리를 거부하는 경우에는 자동차 제조사의 정비기술자 입회 하에 문제의 연료를 차량에서 채취 봉인하여 한국소비자원이나 한국석유관리원 등에 시험을 의뢰하실 수 있으며, 시험검사 결과 연료 불량이 아니라면 보증수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일반매장에서 구입한 의류 구입가 환급 요구

제가 보세옷 매장에서 청바지를 하나 구입하고 당일 환불을 요구하였으나 교환은 가능하나 영수증에 기재가 돼 있기 때문에 환불은 불가하다고 합니다. 대신 3개월 안에 사용할 수 있는 보관증을 끊어준다고 하더군요..
물건에 하자가 있는 건 아니고 단순 변심으로 인한 것인데.. 이런 경우 환불받을 수 있는 건가요? 매장쪽에서는 영수증에 교환은 3일 이내, 환불불가라는 문구를 기재해 놓았기 때문에 환불해 줄 의무가 없다는데...

매장에서 구입할 당시 교환 혹은 환불 관련된 당사자간 특별한 약정이 없었다면, 공정거래위원회고시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의거 구입 후 7일내에는 교환 혹은 환불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영수증 혹은 매장에 교환 혹은 환불과 관련된 특별한 사항이 안내되었다면 그 내용이 우선시되는데, 영수증에 ‘교환은 3일 이내, 환불불가’라고 고지되어 있었다면 단순변심의 사유로 환불을 요구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한국소비자보호원
 
 
다음글
소비자길라잡이 영어학원 중도 해지 후 수강료 환급 한국소비자보호원
소비자길라잡이 미성년자가 구입한 다이어트 식품 반품 관리자
소비자길라잡이 소비자 불만 상담은 1372번으로 관리자
소비자길라잡이 승용차 충돌 시 에어백이 터지지 않은 경우 관리자
소비자길라잡이 하자 있는 휴대폰 교환 또는 환급 문의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