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건강상담

장마철 건강적신호
작성자 강남온누리한의원

장마철에는 높은 온도와 높은 습도 때문에 각종 수인성 질병이 기승을 부리기 쉬우며, 일사량이 부족해서 해로운 세균들이 증식하기 쉽습니다. 또한 높은 습도와 심한 일교차로 인해 인체의 내분비계와 신경계의 불균형이 초래되고 이에 따라 신진대사가 감소하여 원하지 않는 질병이 찾아오고 증상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이에 장마철 질병과 건강관리에 대해 살펴봅니다.

◑ 세균성 이질- 감염균이 음식, 손가락, 대변, 파리 등을 매개로 해 입으로 전파될 때 발생합니다. 3∼4일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급성으로 발병하며 발열, 복통, 구토와 함께 대변에 점액, 농과 혈액이 섞인 설사를 합니다. 세균성 이질은 예방법이 따로 없으므로 손을 자주 씻는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는 수밖에 예방법이 없습니다.

◑ 장티푸스- 1∼3주의 잠복기 후 수일에 걸쳐 열이 계단식으로 오르면서 40도 이상의 고열이 3∼4주간 지속됩니다. 성인은 변비, 소아는 설사가 주증상으로 나타나며 치료하지 않으면 장출출, 장천공, 간염, 뇌수막염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콜레라- 콜레라는 균이 체내로 들어오면 주증상으로 설사를 일으킵니다. 1∼2일의 잠복기 후 급성의 통증없는 쌀뜨물 같은 설사를 계속 유발시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때문에 심한 탈수로 인한 쇼크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파리와 배설물이 매개체이므로 조심해야 되고, 일단 발병한 환자와 함께 음식을 먹은 사람은 감염유무를 검사받아야 합니다.

◑ 식중독-고온다습한 장마철에 가장 흔히 발병하는 질환입니다. 철저한 음식물 취급만이 예방법이므로 70도 이상의 온도에서 음식을 가열·조리해 먹어야 합니다..

◑ 냉방병- 장마때 에어컨 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레지오넬라균으로 인한 냉방병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에어컨 냉각수를 정기적으로 소독해 균을 없애도록 하며 실내외 기온차가 5도를 넘지 않도록 에어컨의 온도를 조절해야합니다. 또 에어컨 찬바람을 직접 닿지 않도록 하며 에어컨이 켜져있는 실내에서는 긴 소매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질환- 장마철에는 고온 다습해 곰팡이가 창궐하기 쉽고 비와 땀속에 섞여 있는 여러 가지 화학물질이나 불순물로 인해 피부가 손상될 우려가 매우 높습니다. 이에 따라 곰팡이가 원인인 무좀이나 완선과 같은 진균성 질환이 많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알레르기 질환- 장마철에는 알레르기 질환의 주된 원인인 집먼지와 진드기가 기승을 부리기 때문에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 등도 악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집안을 깨끗이하고 가급적 빨래는 뜨거운 물에 삶는 것이 좋으며 에어컨이나 선풍이 등으로 자주 습기를 제거함으로써 습도가 60%를 넘지 않도록 하는 좋습니다.




강남온누리한의원(www.i-onnuri.co.kr 02-573-8375)최강진 원장
 
 
다음글
건강상담 여름철 불청객, 배탈 설사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여름철 고민거리, 발냄새 어찌하오리까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갑상선절제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더워진 날씨 복통‥ 해결법은? 관리자
건강상담 당뇨병, 이렇게 대처하자 강남온누리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