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건강상담

고혈압의 종류와 위험정도
작성자 강남 온누리한의원
고혈 환자의 80~90%는 검사를 해도 혈압을 높이는 몸의 이상이 발견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고혈압을 본태성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본태성 고혈압의 원인은 아직 밝혀져 있지 않지만, 연령 증가에 의한 혈관의 노화, 유전적 인자, 식생활이나 스트레스 등의 환경적 요인과 관련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편, 특별한 원인에 의한 고혈압을 이차성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유전적인 체질도 혈압에 관계합니다. 예로부터 고혈압은 유전한다라고 하는데, 가족에게 고혈압 경향이 있으면 유전적인 체질을 물려받아 고혈압이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신장에서 나트륨 재흡수에 관계하는 유전자에 이상이 있으면 고혈압이 되기 쉽다”라는 연구 보고가 있었습니다. 또한 체내에서 혈압의 조절에 관계하는 산소가 만들어질 때도 유전자와 관련된다는 점에서 이러한 유전자와 혈압 상승과의 관계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최근의 연구에 의해서 고혈압과 유전자와의 관계가 해명되고 있지만 아쉽게도 결정적인 것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므로 앞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최근에는 유전자 연구가 점차 활발해짐에 따라, 고혈압을 포함한 성인병과 유전자와의 관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전! 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체질이지, 고혈압은 아닙니다. 부모가 고혈압이라고 해서 자신도 고혈압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본태성 고혈압의 대부분은 일상 생활에 주의하면서 혈압을 잘 조절하면, 건강한 사람과 같은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위험한 고혈압의 기준

혈압의 수치가 일반적인 고혈압의 기준에 해당되어도, 위험의 정도는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합병증이 있는 경우나 혈압이 많이 높은 경우는 특히 주의해야합니다.

고혈압 수치와 위험도가 반드시 비례하는 것은 아닙니다. 혈압은 어디까지나 그 사람의 건강상태를 알 수 있는 하나의 척도입니다. 혈압이 높아도 장기나 혈관이 건강하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극단적인 예로, 최고 혈압이 200mmHg인 경우도 특별히 다른 병이나 고혈압에 의한 합병증이 없고, 뇌나 심장, 신장의 혈관 등에 동맥경화가 없으면 병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고혈압으로 인한 장애가 예측될 때는 매우 위험합니다.

140/90 이상인 상태가 지속되면 합병증의 위험이 커집니다. 최고 혈압 140, 최저 혈압 90이상인 상태가 지속되면,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을 일으킬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 위험 단계에 속하는 경우, 특히 최저 혈압이 90을 넘는 경우는 합병증 체크가 필요합니다.

140/90 이하라도 합병증이 있다면 주의가 요구됩니다. 측정 수치가 경계역인 경우에도 당뇨병이나 신기능 장애 등의 합병증, 심장병이 있을 때는 위험합니다. 지병을 치료하면서 혈압을 신중하게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투약에 의한 적극적인 강압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험한 고혈압의 경우:140/90 이상인 상태가 지속되는 경우, 당뇨병, 신기능장애, 심장병 등이 있는 경우, 160/95 이상인 경우 등

강남 온누리한의원 (www.i-onnuri.co.kr 02-573-8375) 최강진 원장
 
 
다음글
건강상담 혈압측정기 강남 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레이노 증후군 강남 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숙면 생활수칙 강남 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코골이-상황별 숙면 대처법 강남 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코골이 치료 강남 온누리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