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건강상담

저혈당의 원인과 예방
작성자 강남온누리한의원
인슐린을 투여하면서 경구용혈당강하제를 겸용하는 경우 저혈당에 빠져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혈당은 고혈당, 케톤산 혈증과 함께 가장 빈번한 급성 당뇨합병증에 해당하는 것으로 이를 방치할 경우 매우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이러한 저혈당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소량의 음식섭취, 간식이나 식사를 건너 뛰는것, 빈속에 음주, 식사나 간식없이 운동을 오랫동안 하거나 너무 많이 할 때, 혈당이 낮을 때의 운동, 처방약물 과다복용, 추가로 인슐린을 더 맞았거나, 정확한 시간에 인슐린을 맞지 않았을 때 등을 원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환자의 경우 인슐린투여와 약물에 의한 인위적인 저혈당으로 판단됩니다.

즉 환자의 활동량이나 음식섭취변동이나 간에서의 당 생성의 흐름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기계적으로 기초 인슐린 양을 너무 높게 잡거나 포도당을 과다하게 평가하여 인슐린 투여량을 부적당하게 책정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저혈당은 공복감, 떨림, 식은땀, 어지러움, 가슴 두근거림, 맥 풀림과 같은 가벼운 증상에서부터 심한 무기력감, 두통, 시력장애, 언어의 어둔함 등과 같은 응급 약품이나 타인의 도움을 받아야 되는 경우도 있고 경련, 혼수상태와 같이 즉시 병원에 가야하는 위험한 경우까지 있습니다.

저혈당에 대한 치료는 즉시 응급조치를 취해야 하고 나아가 재발방지을 위한 원인분석과 종합적인 대책이 있어야합니다.
가벼운 저혈당의 경우는 대부분 환자 자신에 의해 조치를 취할 수 있는데 이때는 포도당 자체를 섭취하거나 당질이 포함된 주스, 사탕, 과자나 식사를 함으로써 혈당을 올리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포도당 20g을 즉시 섭취하고 이어서 간식이나 식사를 하면 됩니다.
그러므로 당뇨환자는 언제나 사탕이나 초코렛 등을 지참하여 저혈당에 대해해야 합니다.
그러나 중증의 저혈당은 경구적인 치료만으로는 부족하므로 타인의 도움으로 글루카곤을 주사하거나 응급실이나 병원에 재빨리 방문하여 즉각적인 포도당 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이런 중증의 경우 혹시 의식을 잃을 때를 대비해서 당뇨인식표를 소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혈당 예방법

-규칙적인 혈당 검사를 한다.

-적당한 인슐린의 용량 및 투여시기를 정확히한다.

-가능한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양의 식사를 한다.

-운동의 시기 및 강도를 일정하게 한다.

-가급적 식전운동을 피하고 식후에 운동을 한다.

-필요 시 운동 전후 간식을 섭취한다.

-과로를 피한다.

-혈당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약제나 알코올을 금한다.

-저혈당 발생시 그때의 상황 및 원인을 분석하여 이를 기록한다.

-저혈당에 자주 빠지거나 저혈당이 심할때는 혈당수치를 조금 여유 있게 높여 설정한다.

-당질 식품과 당뇨 환자 인식표를 항상 가지고 다닙니다.

우리 인체중에서 뇌는 포도당만을 영양분으로 하므로 저혈당이 오면 포도당공급이 차단되어 세포가 죽게되고 이러한 현상이 반복되면 치매와 같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따라서 당뇨에 대해 환자가 많은 지식을 갖는 것이 중요하며 근본적으로 저혈당이 오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야합니다.

강남온누리한의원(www.i-onnuri.co.kr 02-573-8375)최강진원장
 
 
다음글
건강상담 당화혈색소(2)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당화혈색소 (1)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당뇨진단 방법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한의학에서 보는 다한증(多汗症)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비정상적인 다한증(多汗症) 강남온누리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