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소비자길라잡이

대장검사 하려다 대장천공 사고 발생 많아
작성자 소보원
최근 대장내시경 등 대장검사가 보편화되고 있지만, 대장 검사를 받다가 대장천공 사고를 당하는 등 심각한 피해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보호원에 접수된 대장검사 관련 소비자 피해구제 10건중 6건이 대장천공 피해였다. 원인은 대부분 의사의 부주의 때문인 것으로 드러났다. 검사종류별로는 단순 검진이나 조직검사를 위해 '진단내시경'을 받다가 대장천공, 투약 부작용 등의 피해를 입는 경우가 10건중 4건으로 가장 많았다.
한국소비자보호원은 2000년 1월부터 2006년 7월까지 접수된 대장검사 관련 피해구제 47건중 분석이 가능한 32건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며, 소비자 피해예방을 위해 대장내시경 검사시 의료인의 주의의무 준수, 개인의 특성 및 검진목적에 맞는 적절한 검사방법 선택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대장검사 관련 피해구제 32건 가운데 가장 많이 발생하는 합병증은 21건(65.6%)인 대장천공이었다. 다음으로 암오진 6건(18.8%), 대장검사 전 투약과 관련된 합병증 2건(6.3%) 등의 순이었다.
검사종류별로는, 단순검진이나 조직검사를 목적으로 하는 '진단내시경'이 15건(46.9%)으로 가장 많았고, '대장조영술' 10건(31.2%), 용종제거술 등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치료내시경' 7건(21.9%)이었다.
검사목적은 '복부 불편감이나 항문출혈 등의 증상이 있어 검사를 받은 경우'가 20건(62.5%)으로 가장 많았다. 특별한 이상증상은 없으나 '건강검진을 목적'으로 검사를 받은 경우가 6건(18.8%), 대장에 용종이 있어 '용종제거술'을 목적으로 검진을 받은 경우가 5건(15.6%)이다.
대장천공 관련 피해구제 21건을 분석한 결과, 치료내시경을 받다가 대장천공이 발생하는 비율이 높았다. 대장 치료내시경 검사를 받은 후 피해구제를 신청한 7건이 모두 대장천공으로 인한 것이었다. 진단내시경 15건중에는 11건(73.3%), 대장조영술 10건 중에는 3건(30.0%)이 해당됐다.
대장천공 후의 조치는 '단순봉합수술'을 받은 경우가 16건(76.2%)로 가장 많았지만, '인공항문수술'을 받은 건도 4건(19.0%)이나 됐다.
대장천공이 발생한 원인은 대부분 의사의 부주의 때문(71.4%)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환자가 내시경 검사중 통증을 호소했는데도 계속 시술을 했거나 검사후 복부통증이 심해 환자가 병원을 재방문했는데도 자세한 검진이나 관찰을 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시술과정에서 대장천공을 확인할 경우에는 바로 단순봉합수술 등을 할 수 있어 피해가 적다. 하지만, 대장천공을 인지하지 못하고 검사를 끝낸 경우에는 식사 등을 통해 복막염으로 확대돼 수술이 어려워지고 인공항문 시술 등을 받아야 하는 등 피해가 커진다.

 
 
다음글
소비자길라잡이 길거리 화장품 구입 계약 주의 필요 소보원
소비자길라잡이 겨울철 전열매트 화상사고 소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