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소비자길라잡이

상온 판매되는 묵 제품 냉장유통 필요
작성자 소보원
시중에서 판매중인 ‘포장 묵’ 11%, ‘비포장 묵’ 75%에서 대장균군이 검출됐다.
추가적인 조리과정 없이 섭취하는 묵 제품의 특성상 유통과정에서의 위생확보가 중요하나, 대부분의 제품은 상온에서 유통·보관·판매되는 것으로 조사돼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한국소비자보호원은 최근 서울 시내 및 근교 대형 할인점, 백화점, 재래시장에서 판매되는 묵 30개 제품을 시험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서울 시내 및 근교 대형 할인점과 백화점에서 판매하고 있는 묵 18개 제품을 시험한 결과, 비포장 도토리묵 9개 중 2개 제품(우뭇가사리묵, 동부묵)에서 대장균군이 검출됐다. 반면, 도토리묵 9개 제품에서는 대장균군이 전혀 검출되지 않았으며, 모든 제품에서 타르색소·보존료 등 식품첨가제는 검출되지 않았다.
비포장 묵 제품은 식품위생법상 대장균군 기준 적용 대상은 아니지만, 위생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시험한 결과, 12개 중 9개 제품(75%)에서 대장균군이 검출됐다. 따라서 이들 제품의 위생확보를 위해서는 비포장 제품을 포장 제품으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시장에서 유통 중인 비포장 묵 10개 제품은 모두 제조사·원산지·유통기한 등의 표시가 없어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완전 멸균제품이 아니고, 가열조리과정 없이 바로 섭취하게 되는 묵 제품은 유통·판매과정에서의 위생 확보가 중요하다. 그러나 시중에서 판매되는 묵 제품은 냉장판매가 아닌 상온에서 판매되고 있어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상온(18~20℃)은 미생물 번식이 쉬운 온도로, 유통·보관·판매 과정에서 냉장관리를 통한 미생물 번식 억제 등 묵 제품 위생 안전 확보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보호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토대로 해당 업체에는 문제 제품의 위생개선을 촉구하였으며, 관계 기관에는 포장 묵 제품의 위생확보를 위한 냉장유통 도입, 비포장 묵제품의 포장제품 전환, 비포장 묵 제품의 원산지표시 준수 등을 건의했다.

 
 
다음글
소비자길라잡이 대장검사 하려다 대장천공 사고 발생 많아 소보원
소비자길라잡이 길거리 화장품 구입 계약 주의 필요 소보원
소비자길라잡이 겨울철 전열매트 화상사고 소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