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소비자길라잡이

PVC소재 인조점토 환경호르몬 검출
작성자 소보원
어린이들이 주로 학습교재로 사용하는 일부 인조점토에서 환경호르몬 추정물질인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검출됐다. 또한, 1개 제품에서는 안전기준을 초과하는 유해원소(바륨)가 검출됐다.
이는 한국소비자보호원이 지난해 11월 시중에서 유통되는 인조점토 15개 제품에 대해 환경호르몬 추정물질인 프탈레이트계 가소제(6종) 및 유해원소 함유여부 등을 시험한 결과에 따른 것이다.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검출된 6개 제품 중 5개 제품에서 DBP가 11~26%, DEHP가 3~16% 검출되었으며, 1개 제품에서는 DNOP가 5% 검출됐다. 프탈레이트계 가소제는 딱딱한 PVC재질에 유연성을 주기 위해 첨가되는 물질로서 이 중 DBP, BBP, DEHP 등은 한국, 일본, 유럽 등에서 내분비계 장애물질로 관리하고 있으며, 유아나 어린이용품 사용시 안전기준을 강화하고 있다.
2007년 3월 시행예정인 ‘품질경영및공산품안전관리법시행령’에 따르면, 어린이의 수면, 긴장완화, 위생, 수유를 도와줄 용도로 제작된 공산품인 경우 DBP, BBP, DEHP 등 3개 성분은 0.1%이상, 36개월 미만의 어린이가 입에 넣고 빨거나, 핥을 용도로 제작된 공산품인 경우 DBP, BBP, DEHP, DNOP 등 4개 성분은 0.1%이상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납, 카드뮴, 수은, 바륨 등 8개 유해원소의 함유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 15개 제품중 1개 제품에서 완구안전 검사기준(250mg/kg이하)을 초과하는 376.4mg/kg의 바륨(Ba)이 검출됐다. 바륨(Ba)은 은백색의 금속 물질로서 중독현상으로 근육마비, 위장염, 고혈압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인조점토는 사용 특성상 어린이가 손으로 직접 만지며 입에 접촉할 수 있기 때문에 어린이 신체에 위해를 끼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현재 인조점토에 대해서는 프탈레이트계 가소제와 관련한 안전기준이 설정되지 않아 안전 확보를 위한 기준설정 등 대책마련이 검토되어야 할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한국소비자보호원에서는 관계기관에 인조점토의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사용규제를 위한 기준설정과 유해원소 안전기준 초과 제품에 대한 지도단속을 건의할 예정이다.



 
 
다음글
소비자길라잡이 화재발생 위험 있는 자동차용 온열시트 소보원
소비자길라잡이 공동주택 발코니 확장 소비자 피해 많아 소보원
소비자길라잡이 영유아용 식품 알레르기 유발 성분 검출 소보원
소비자길라잡이 어학연수, 중도해지시 환불 못받아 소보원
소비자길라잡이 이동전화 부가서비스 요금, 부당 청구 소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