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소비자길라잡이

일반야채류 2점 잔류농약 검출
작성자 소보원
시중에서 판매되는 5개 품목(쑥갓, 깻잎, 얼갈이, 상추, 열무)의 일반농산물 4.3%(2점)에서 허용기준을 초과한 농약성분이 검출됐다. 반면, 친환경농산물에서는 잔류농약이 전혀 검출되지 않았다.
친환경농산물 및 일반농산물 가격실태 조사에서는 친환경농산물이 일반농산물에 비해 1.8~4.8배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보호원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과 공동으로 2006년 10월~11월, 서울 등 5대 도시 소재 대형마트, 백화점, 도매시장 20곳에서 판매하는 쑥갓, 깻잎, 얼갈이, 상추, 열무 98점(친환경농산물 52점, 일반농산물 46점)을 대상으로 잔류농약 안전실태 및 판매가격 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친환경농산물 52점에서는 잔류농약이 전혀 검출되지 않았다. 반면, 일반농산물 46점 중 쑥갓 및 깻잎 등 2점(4.3%)에서 잔류농약이 허용기준을 초과해 검출됐다.
이 외 일반농산물 8점에서는 살균제 및 살충제 성분이 미량 검출됐으나 모두 허용기준 이내였으며, 36점은 농약이 전혀 검출되지 않았다.
친환경 및 일반농산물에 대한 가격실태조사(2006. 10. 25~ 2006. 11. 15) 결과, 친환경농산물이 일반농산물에 비해 평균 1.8배~4.8배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차이가 가장 큰 농산물은 ‘깻잎’으로 4.8배 차이가 났으며, ‘열무’( 3.9배), ‘쑥갓’(3.6배), ‘얼갈이’(3.3배), ‘상추’(1.8배) 순이었다.
친환경농산물은 농약과 비료 사용정도에 따라 유기·전환기유기·무농약·저농약농산물 등 4단계로 분류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 같은 장소에서 판매되고 있고 가격차이도 없어 소비자가 구분해 선택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친환경농산물 범위에서 무농약·저농약을 제외해 ‘유기농산물’과 ‘일반농산물’로 구분하는 등 소비자가 쉽게 구분할 수 있는 분류체계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다음글
소비자길라잡이 PVC소재 인조점토 환경호르몬 검출 소보원
소비자길라잡이 화재발생 위험 있는 자동차용 온열시트 소보원
소비자길라잡이 공동주택 발코니 확장 소비자 피해 많아 소보원
소비자길라잡이 영유아용 식품 알레르기 유발 성분 검출 소보원
소비자길라잡이 어학연수, 중도해지시 환불 못받아 소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