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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초고속인터넷서비스 불만 최고
작성자 소보원
2006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소비자불만은 309,545건으로 2005년도 294,574건 대비 5.1%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소비자불만이 가장 많았던 품목은 '초고속인터넷서비스'(18,651건)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이동전화서비스'(17,297건), '휴대폰'(8,634건), '의류세탁서비스'(5,761건), '자동차중개'(5,369건) 등이 뒤를 이었다.
한편, '차량네비게이션', '인터넷정보이용서비스', '헬스장·휘트니스센터'가 소비자불만 상위 10개 품목에 새롭게 진입한 반면 '신용카드', '잡지', '보장성보험'은 10위권에서 벗어났다.
전년대비 소비자 불만이 가장 많이 증가한 품목은 '관혼상제상조회'로132.4% 증가했다. 다음으로는 '콘도회원권' 108.8%, '유선방송' 86.1%, '초고속인터넷서비스' 82.6%, '숙박시설' 82.5%의 순이었다.
‘관혼상제상조회'의 경우는 신종서비스업으로 현행 이를 규율하는 법규가 없는 상태에서 소비자 피해가 급속히 증가한 것으로 파악되며, '콘도회원권', '숙박시설'의 경우는 주5일 근무제의 확대로 인한 여가문화 확산에 따라 높은 증가율을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전년대비 소비자 불만이 감소한 품목을 보면, '잡지구독' -51.2%, '전문회사카드' -43.3%, '할부금융' -36.3%, '룸에어컨' -34.2%, '할인회원권' -32.7%의 순으로 나타났다.
기존에 높은 증가율을 보이던 '도서·잡지', '할인회원권' 등은 지속적인 피해예방 홍보 등으로 소비자 불만이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여전히 피해는 지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해 악덕상술과 관련한 소비자불만은 1,428건이 접수됐는데, 이 중 ▲무료당첨 등을 빙자한 '추첨·전화당첨상술'이 586건(41.0%)으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 ▲설문조사를 빙자한 '설문조사 상술' 230건(16.1%), ▲고위층 또는 공공기관이나, 소비자원, 금융기관을 사칭한 '신분사칭' 91건(6.4%), ▲현장에서 즉시 구입하지 않으면 안 될 것처럼 현혹시킨 후 물품을 판매하는 '최면상술' 75건(5.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불만이 접수된 방법별로는 전화로 접수한 건이 159,671건(51.6%), 인터넷 119,139건(38.5%), FAX 16,995건(5.5%), 서신 7,624건(2.4%)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터넷으로 접수한 건은 정보인프라 보급 확대 등으로 인해 2005년도 91,831건에서 2006년도 119,139건으로서 29.7%나 크게 증가했다. 불만을 제기한 소비자의 성별은 여성 52.6%, 남성 47.4%로 나타났고, 지역별로는 서울 50.8%, 인천·경기 21.2%, 그 외지역 20.5%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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