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건강상담

더 무서운 인슐린의존형
작성자 강남 온누리한의원
당뇨병에는 서양의학적으로 크게 제1형과 제2형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 중 제1형 당뇨병은 선천적인 원인에 의해 인슐린의 분비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당뇨병입니다. 서양, 특히 핀란드에 많이 발병하는 편인데 청소년기에 갑자기 발병해서는 평생 인슐린 주사를 맞으며 살아야 하기 때문에 인슐린의존형이라고도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케톤산 혈증이 나타날 수가 있고, 이것을 적시에 치료하지 못할 때는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이병은 모든 연령층에서 발병되지만 대부분은 30대 이전에 발병하는 것이 보통이고, 비교적 급성으로 발병하며 증상도 뚜렷하며 체중이 빠지기도 합니다. 대부분 혈당 수치가 높게 나타나고 일반적으로 발병한 지 수년이 지나면 곧 당뇨병성 합병증을 초래합니다.

제1형 당뇨병을 발견하고 처음 인슐린을 사용한 1~2년 동안은 소량의 약만 써도 혈당 수치가 내려 곧 병세를 다스릴 수 있게 되지만 이 기간 동안에는 점차 인슐린이 파괴당하기 때문에 결국에는 반드시 인슐린치료에 의존해야 합니다.



제1형 당뇨병의 특성

-인슐린 주사를 계속 맞아야 한다.

-급성으로 일어나며, 체질상 마른형이 대부분이다.

-케토시스를 일으킨다.

-경구혈당강하제는 그다지 효력이 없다.

-당뇨병성 신증을 합병하기 쉽다.

-요당량(尿糖量), 혈당치의 변동폭이 크다.



원인

제1형 당뇨병의 원인으로 지금까지 확인된 요인은 <당뇨병의 가족력에 기인한 유전적 감수성>, <바이러스 감염과 같은 환경적인 요인>, <면역체계가 자기의 조직을 자신의 것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파괴하는 자가면역> 등 세 가지입니다.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은 서로 힘을 합해 인슐린을 만들어내는 베타세포를 교란시킵니다. 그러면 면역세포는 췌장의 베타세포가 자기 조직임을 알아보지 못하고 그 소중한 베타세포를 파괴하게 되는데, 결국 베타세포들은 죽고, 더 이상 인슐린도 만들어내지 못하게 됩니다.



케톤산 혈증

제1형 당뇨병은 치료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갑작스럽게 혼수상태에 빠지는 ‘당뇨병성 케톤산증’ 등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인슐린 부족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당분을 에너지로 쓸 수 없게 되어 지방질을 분해하여 에너지로 사용합니다. 이 때 방생되는 케톤산이란 부산물이 혈중에 많아져서 체내의 액성이 산성으로 변하면서 호흡과 심장박동이 빨라지며 혼수상태에 빠질 수가 있습니다. 이때는 급히 수분이나 전해질, 인슐린을 공급해준 후 즉시 병원으로 입원시켜야 합니다.



강남 온누리한의원( www.i-onnuri.co.kr 02-573-8375) 최강진 원장
 
 
다음글
건강상담 폭염속 무서운 열병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열대야, 잠좀 자고 싶다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당뇨환자가 담배를 피워?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찬음료 먹으면 바로 화장실에? 관리자
건강상담 당뇨환자에게 무슨 저혈당? 강남온누리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