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소비자길라잡이

온라인자동차보험 보험료, 최고 61.4% 차이
작성자 소비자원
온라인 자동차보험의 보험료가 최고 61.4% 차이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96가지 보험 가입 조건에 따른 보험료를 비교 분석한 결과,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비싼 상위 3개사는 메리츠화재보험, 한화손해보험, 동부화재보험 등으로 조사됐다. 반면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싼 회사는 흥국쌍용화재보험, 교원나라자동차보험, 현대하이카다이렉트 순이었다.


긴급출동서비스 특약 보험료의 경우 교보자동차보험이 23,600원으로 가장 비쌌고 다음다이렉트보험이 14,100원으로 가장 싼 것으로 나타나, 보험료 차이가 최고 1.7배에 달했다.
이 같은 결과는 한국소비자원이 2007년 4~5월 온라인 자동차보험을 취급하는 11개 보험사1)를 대상으로, 96가지 가입조건에 따른 보험료, 긴급출동서비스 보험료, 안정성(지급여력비율) 등을 비교 분석한 결과 나타났다.


가격비율 차이가 가장 많이 난 경우는 『26세, 소형A 800cc, 가입경력 3년 이상, 차량가액 400만원, 중고차요율 3년전, 부부형』조건에서였으며, 최고(현대하이카다이렉트)와 최저보험료(흥국쌍용화재)의 차이가 61.4%였다. 금액 차이가 가장 많이 난 경우는, 『26세, 소형A 800cc, 최초가입, 차량가액 900만원, 중고차요율 신차, 가족형』조건에서였으며, 최고(현대하이카다이렉트)와 최저(흥국쌍용화재)의 차이가 280,860원에 달했다.


한편 조사대상 96가지 온라인 자동차보험상품의 연령대별 가격을 비교한 결과, 26세 자동차보험에서는, 현대하이카다이렉트, 대한화재, 동부화재가 비교적 높은 보험료를 받고, 흥국쌍용화재, 다음다이렉트, 교원나라자동차보험이 비교적 낮은 보험료를 받는 것으로 조사됐다.


38세에서는, 메리츠화재, 동부화재, 교보자동차보험, 한화손보의 보험료가 높았으며, 교원나라자보, 대한화재, 현대하이카다이렉트가 비교적 낮았다. 43세에서는, 메리츠화재, 다음다이렉트, 동부화재의 보험료가 높았으며, 현대하이카다이렉트, 흥국쌍용화재, 교원나라자보가 낮았다. 51세에서는, 다음다이렉트, 한화손보, 동부화재, 교보자동차보험이 높았고, 교원나라자보, 흥국쌍용화재, 그린화재가 낮았다.


2007년 5월 1일 기준으로 온라인 자동차보험을 취급하는 11개 손해보험사의 "긴급출동서비스" 특약보험료를 비교한 결과, 교보자동차보험이 23,600원으로 가장 비쌌고, 다음다이렉트보험이 14,100원으로 가장 싼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보험료 평균단가가 소형에서 대형으로 갈수록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급여력비율이란 보험회사가 보험금을 제때 지급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기준으로 은행의 자기자본비율(BIS)처럼 보험사의 경영상태를 가늠하는 잣대다. 금융감독당국은 보험사의 지급여력비율이 100%에 미달할 때 단계적인 경영개선조치를 부과한다.
 
 
다음글
소비자길라잡이 미니바이크 안전사고 증가 소비자원
소비자길라잡이 노인 의료사고 피해 매년 증가 소비자원
소비자길라잡이 공동주택 음식물쓰레기 수거함 구조 개선 필요 소비자원
소비자길라잡이 가스기기에 의한 일산화탄소 중독사고 대책 마련 소비자원
소비자길라잡이 2006년 전자상거래 소비자피해 소비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