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소비자길라잡이

아이스크림 관련 안전사고, 주의
작성자 소비자원

한국소비자원( www.kca.go.kr)은 2006년 1월부터 2007년 7월까지 아이스크림 제품류와 관련해 '이물혼입', '변질', '빙과류 강도', '포장용기' 등에 의한 위해사례가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71건 접수되었다고 밝혔다.
아이스크림 제품류로 인한 위해 사고가 발생한 원인으로는 '이물혼입'이 48%(34건)로 가장 많았고, '변질' 26건(37%), '포장용기'5건(7%), '제품의 강도'4건(6%) 순이었다.


특히 튜브형 아이스크림의 뚜껑에 이빨이 끼거나, 딱딱한 빙과류로 인해 치아가 손상되는 사례가 새롭게 보고 돼,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아이스크림 제품류에 혼입된 이물질로는 비닐조각, 머리카락, 유리파편, 고무, 돌, 플라스틱조각, 쇳조각 등이 있었다. 그러나 이물질 혼입에 대한 원인규명이 어려워 소비자들이 보상을 받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이스크림 제품류의 '변질' 때문에 소비자가 겪은 부작용은 '복통'· '설사'· '장염'·'구토'·'어지러움' 등이었으나, 역시 원인규명이 어려워 소비자들이 제대로 보상받지 못하고 있었다.


한편, 아이스크림류 · 빙과류는 '식품등의 표시기준'(식품의약품안전청고시)에 의해 유통기한 표시를 생략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현재 국내 빙과류 판매 상위 4개 업체는 박스포장ㆍ덕용포장의 경우에는 제조연월을 표시하고 있으나, 개별 포장 제품에는 표시하지 않고 있어 소비자가 제품에 대해 기본적인 정보를 얻기 어려운 실정이다.


아이스크림 제품류로 사고를 당한 사례 71건 중 연령이 확인 가능한 48건을 분석한 결과, 주로 10세 미만의 어린이에게서 사고 발생이 가장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위해부위가 확인된 사례 38건을 분석한 결과, 복통·설사 증상 등의 '내부장기'에 대한 위해가 17건(45%)으로 가장 많고, 이물이나 제품의 강한 강도로 인한 '치아손상'이 10건(26%), 포장재나 이물 등으로 인한 '구강손상'이 8건 등으로 나타났다.



<아이스크림 제품류 섭취시 주의사항>
o 어린이가 지나치게 딱딱한 빙과류는 먹을 때 주의해야 한다.
o 얼음형 제품이나 장시간 냉동되어 딱딱한 제품은 조금씩 녹여 먹도록 한다.
o 치아가 손상되었다면 가능한 한 빨리 치과에 가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o 제품 용기나 스틱 등을 물고 장난치면 입안에 상처를 입을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o 이물혼입ㆍ변질 등으로 부작용을 겪었을 경우 관련 증거물을 잘 확보한다.
o 제조과정에서 혼입된 이물로 판단되면 관할 지자체에 신고한다.
 
 
다음글
소비자길라잡이 LCD모니터 불량화소 기준 마련 필요 소비자원
소비자길라잡이 애완용 거북이 살모넬라균 감염 위험 소비자원
소비자길라잡이 경유차량 연료 혼유사고 많아 소비자원
소비자길라잡이 휴가철 장난감 꽃불류 안전사고 주의 소비자원
소비자길라잡이 부동산중개업자 중개사고 배상어려워 소비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