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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휠체어 증가에 따른 지하철 리프트 대책마련
작성자 소비자원
전국의 지하철역에 설치된 휠체어리프트의 대부분이 ‘구형 휠체어리프트’로서 최근 장애인의 이용이 급증하고 있는 전동휠체어(스쿠터)가 탑승하기에는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휠체어리프트의 안전스위치 및 비상정지 버튼이 작동되지 않거나, 인터폰의 통화장치 고장, 호출버튼 파손, 사용설명서 훼손 등 휠체어리프트 시설 관리가 전반적으로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은 전국 31개 지하철역에 설치된 장애인용 휠체어리프트의 안전실태를 조사한 결과, 20개 역(64.5%)이 휠체어리프트 안전관리에 소홀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2005. 6.부터 전동휠체어 구입시 정부보조금 지급제도가 실시되어 장애인들의 전동휠체어 이용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나, 전국 지하철역에 설치된 휠체어리프트의 89.7%가 수동식 휠체어의 이용을 전제로 설치된 ‘구형 휠체어리프트’여서 전동휠체어가 탑승하기에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형 휠체어리프트의 경우 전동스쿠터 이용시 바퀴가 구르는 것을 막아 추락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추락방지 스토퍼’ 등 안전장치가 없어 추락사고 발생의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하철역의 휠체어리프트 작동상태 등 안전관리 실태를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 31개 역중 17개 역(54.8%)이 휠체어리프트 관리를 소홀히 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휠체어리프트가 설치된 계단의 통로가 비좁아 리프트 작동시 일반인들이 리프트와 충돌한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는 곳도 8군데나 있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토대로 매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휠체어리프트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 노후된 구형 휠체어리프트를 추락방지용 안전장치가 부착된 신형 휠체어리프트로 교체할 것과 ▲ 장애인용 엘리베이터 설치 확충 및 ▲ 관련기관의 관리?감독 강화 등을 건의할 예정이다.
더불어 휠체어리프트 이용자의 부주의나 기계조작 미숙 등으로 인한 사고도 다수 발생하고 있어 휠체어리프트 탑승시 전동휠체어의 전원스위치를 끄는 등 안전수칙을 준수할 것을 이용자들에게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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