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건강상담

고혈압환자가 주의해야 할 식품
작성자 강남온누리한의원
김치: 소금에 절인 배추가 문제. 배추를 절일 때 많은 소금을 사용하므로 가능하면 김치의 섭취량을 줄이거나 김치를 먹을 때 물에 씻어서 염분기를 없애고 먹는다. 또는 배추를 소금에 절이기 보다는 즉석에서 양념에 버무린 겉절이로 먹는 것이 더 좋다.

고추장: 집에서 담근 고추장은 시판 제품보다도 염분 함량이 더 높다. 고추장의 짠맛을 줄이기 위해 설탕이나 물엿 등의 단맛을 첨가, 양념하므로 고추장의 섭취량을 줄이도록 하자.

젓갈류: 입맛 없을 때 가장 즐겨 먹는 식품 중 한 가지가 바로 젓갈류. 그러나 젓갈류는 숙성시키고 삭히는 과정에서 다량의 소금과 고춧가루를 넣기 때문에 염분덩어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젓갈류는 아예 입에 대지 않는 게 상책.

장아찌류: 장아찌는 보통 수개월, 길게는 1~2년간 먹는 저장식품으로 변질을 막기 위해 짠맛이 진한 소금, 간장, 고추장 등으로 담근다. 염분 함량이 높은 대표적인 식품들로 장아찌 역시 염분 함량에 있어서는 이들 식품 못지않다.

맵고 자극적인 양념류: 소금이나 간장은 물론 고춧가루 같은 맵고 자극적인 양념류를 계속찾다 보면 담백하게 먹어야 하는 원칙을 지키지 못한다. 고춧가루나 후춧가루 같은 매운 양념류는 지속적으로 먹지 말고 가끔 소량씩만 먹자.

단무지: 김밥에는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단무지. 장아찌만큼이나 염분 함량이 높고 인공색소를 비롯한 여러 가지 화학첨가물이 들어 있다. 단무지 대신 오이나 무를 살짝 절여 넣는 방법을 이용한다. 또한 소금물에 절인 짠무도 염분 함량이 높으므로 피한다.

동물성 기름: 동물성 기름은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의 함량이 높다. 이는 고혈압이나 뇌졸중, 심근경색 환자가 절대적으로 피해야 할 성분. 특히 돼지갈비나 삼겹살, 쇠갈비 등의 기름은 독이나 다름없다. 그러므로 기름기를 떼어낸 뒤 살코기만 먹도록 한다.

어묵: 간장이나 고추장 등을 넣어 조리면 염분 함량은 더욱 증가한다. 어묵을 국물요리에 넣어 국물까지 먹어치우는 것도 고혈압 환자에게는 해가 된다. 끓는 물에 어묵을 데쳐서 염분기를 뺀 뒤 식물성 기름에 볶아 먹는다. 이때 소금이나 간장간은 하지 않는다.

햄&소시지: 햄이나 소시지 같은 가공식품은 염분 함량이 매우 높다. 또한 발색제나 방부제, 착색제 등의 화학첨가물도 들어가 건강에 해롭다. 통조림류의 가공식품도 마찬가지.

라면: 라면은 칼로리와 염분 함량이 높은 대표 식품. 특히 라면 국물 속에 염분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국물은 절대 먹지 않도록 한다. 라면과 함께 김치나 단무지를 곁들여 먹는 습관은 혈압에 치명적이다.(참조-여성조선)

강남온누리한의원(www.i-onnuri.co.kr 02-573-8375)최강진원장


 
 
다음글
건강상담 고지혈증 예방을 위한 식사수칙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콜레스테롤 수치는 어떻게 해석하나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경구용 혈당강하제, 제대로 알자 강남 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더 무서운 인슐린의존형 강남 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폭염속 무서운 열병 강남온누리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