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소비자길라잡이

안전 사고 빈발하는 슬라이딩 자동문
작성자 소비자원


백화점ㆍ할인점ㆍ공공 시설ㆍ아파트 같은 대형 건물의 출입구에 설치된 슬라이딩 자동문에 사람들이 끼이거나 충돌해 다치는 사고가 해마다 늘어나 이용자들의 안전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사실은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3년 동안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된 40건의 자동문 사고 사례와 자동문이 설치된 17개소의 자동문 안전 실태를 조사한 결과 밝혀졌다.


자동문에 사고를 당한 경위를 살펴보면 자동문이 닫히면서 손이나 발이 끼여 다치는 경우가 19건(47.5%), 자동문이 열린 상태에서 다른 사람이 따라 들어가다 문이 닫히면서 부딪혀 다치는 경우가 15건(37.3%)으로 이 두 가지 유형이 사고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노인들이 닫히는 ‘자동문’에 걸려 넘어지면서 허리를 삐거나 골반을 다치는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10%, 고정문과 움직이는 문 사이의 틈에 어린아이의 팔이 끼는 경우가 5% 순으로 나타났다.


자동문 충돌 사고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별도의 ‘안전센서’는 17개소 중 4개소(23.5%)에 설치되지 않았고, 충돌 사고 발생 시 사람이 받는 충격을 줄여주는 ‘안전보호대’는 17개소 중 11개소(64.7%)에 설치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일부의 경우 자동문 문틀과 바닥 간의 간격, 고정문과 슬라이딩 도어 사이의 간격이 넓어 사고의 위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손조심’ 등의 주의 및 경고 표시가 부착된 곳은 4개소에 불과하고 나머지 13개소는 어떠한 주의 표시도 없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기존의 자동문과 관련한 KS 규격의 보완 및 자동문 안전과 관련한 기준을 제정해 자동문 제작 및 시공업체 그리고 건물주 등이 이러한 기준을 준수하도록 관계 기관에 건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자동문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는 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 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자동문 이용 시 소비자 안전 수칙>
○ 도어가 열리기 시작하는 것을 확인하고 출입합시다
○ 자동문에 황급히 뛰어들지 맙시다
○ 도어 사이에 멈춰 서지 않도록 합시다
○ 도어에 들어갈 때는 정면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 버튼이 있는 반자동식 자동문은 문이 열려 있더라도 버튼을 누르고 통과합시다
○ 자동문 주위에서 놀지 맙시다

 
 
다음글
소비자길라잡이 손해보험회사 자동차보험 인수거부 실태 소비자원
소비자길라잡이 수입건포류 식중독균 및 대장균 검출 소비자원
소비자길라잡이 암 진단 오진에 따른 소비자 피해 증가 소비자원
소비자길라잡이 1회용 조제분유 부작용 발생 소비자원
소비자길라잡이 내시경 시술 관련 피해 증가 소비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