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소비자길라잡이

안전용기 미사용 메니큐어 제거제 리콜
작성자 소비자원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은 안전용기를 사용하지 않아 어린이 중독사고 위험이 있는 매니큐어 제거제(네일에나멜리무버 또는 네일폴리시리무버: 아세톤 성분 포함)에 대해 관련업체에 자발적 리콜을 권고해 리콜 될 예정이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시중에 유통 중인 30개 제품을 대상으로 하였고, 안전용기·포장 사용 의무화대상은 27개 제품이었으며, 이중 18개 제품이 안전용기를 사용하지 않아 리콜 대상에 포함되었다.
2005년 이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매니큐어 제거제(네일에나멜리무버 또는 네일폴리시리무버)관련 위해사례는 총10건으로 내용을 살펴보면, 매니큐어 제거제를 삼키는 등의 중독사고가 8건, 눈에 들어간 사고가 2건으로 나타났다.
2008년 3월 우리원에서 서울시내 화장품 매장과 오픈마켓 등을 통해 무작위로 구입한 매니큐어 제거제 30개 제품 중 비액상형태 1개 제품과 아세톤 성분을 쓰지 않은 2개 제품을 제외한 27개 제품이 안전용기·포장 대상이었으나, 이 중 18개 제품(66.7%)이 안전용기를 사용하지 않아 영?유아 중독사고의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용기·포장 사용대상제품 27개 제품 중 사용상의 주의사항에 “유·소아(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할 것”이라는 문구를 표시하지 않은 제품은 4개이며, 2개 제품은 영문으로만 어린이 관련 주의사항이 표시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의사항 표시가 없는 제품은 안전용기도 사용하지 않고 있어 이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안전용기·포장 사용대상제품 27개 제품 중, 7개 제품이 딸기, 오렌지, 메론, 키위향 등 과일향을 사용하고 있다고 표시하고 있으며, 과일그림을 용기에 사용하는 제품도 있어 영유아가 식품으로 오인하여 중독사고를 유발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안전용기를 사용하지 않은 매니큐어 제거제에 대해 관련업체에 자발적 리콜을 권고했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청에는 이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도록 건의할 예정이다.
한편, 3세 미만의 어린이를 자녀로 두고 있는 가정이나 보육원 등에서는 제품 사용을 중지하고 제조처의 소비자상담실 등을 통해 다른 제품으로 교환 또는 환불받도록 당부했다. 아울러 매니큐어 제거제를 구입할 때에는 반드시 안전용기·포장을 확인하고 구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다음글
소비자길라잡이 보험청약제도 개선 필요 운영자
소비자길라잡이 4월 첫째주 뉴스위크 운영자
소비자길라잡이 학습 교재 관련 소비자 피해 어학교재 최다 소비자원
소비자길라잡이 브랜드 쌀 34개 중 13개 제품 표시 위반 운영자
소비자길라잡이 휴대기기용 배터리 사용시 주의 소비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