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소비자길라잡이

커피 등 7개 품목의 국내외 가격 실태 조사
작성자 소비자원


국내 골프장그린피와 수입산 캔맥주 가격이 미국, 일본 등 G7과 중국, 싱가포르 등 아시아 주요 국가에 비해 매우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환율로는 골프장그린피가 41.8%, 수입산 캔맥주가 20.2%, 구매력지수(PPP)로는 무려 골프장그린피가 127.9%, 수입산 캔맥주는 83.8%가 비쌌다. 미국에 비해서는 7개 중 6개 품목의 가격이 더 비쌌으며, 그 중 10%이상 가격 차이가 나는 것은 4개 품목(수입산 캔맥주 68.6%, 스낵 37.4%, 화장품 19.8%, 골프장그린피 10.6%)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소비자 정보제공을 통한 시장의 경쟁촉진과 소비자후생 증진을 위해 한국, G7 및 아시아 주요 국가 등 11개국(12개 도시)을 대상으로 수입산 캔맥주, 골프장그린피, 커피, 화장품, 서적, 오렌지주스, 스낵 등 7개 품목에 대한 국내외 가격 실태 조사를 실시하여 이와 같은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구매력지수(PPP)를 적용했을 때는 우리나라의 골프장그린피가 G7의 평균가격보다 무려 127.9%나 높았다. 수입산 캔맥주 83.8%, 스타벅스 커피 55.6%, 화장품 54.8%로 뒤를이어 이 품목들이 국내 물가수준에 비해서도 매우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국내외 가격차는 환율변동, 국가별 정부정책, 세제, 물류비용, 노동생산성, 원자재 가격 등 다양한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골프장그린피의 경우에는 과도한 각종세금(특소세, 교육세, 재산세 등 10여개)이 지적되어 최근 기획재정부에서 세부담 완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이외에도 골프장에 대한 초과수요, 고가 마케팅전략 등도 국내 가격을 상승시킨 요인으로 보인다.
스타벅스 커피 경우 높은 매장임대료, 매출액의 5%를 차지하는 로열티 등의 고비용구조와 함께 외국 커피점을 선호하는 소비자 성향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수입 캔맥주 1병의 국내 담세율은 53%로 미국(14%), 독일(15%). 프랑스(18%)보다 높았으며, 화장품의 경우도 병행수입 제한 요소 및 수입원가에 비해 과다한 유통마진 등이 가격차 발생요인으로 보인다.
그러나 개별 품목의 국내외 가격차에 대한 구체적 원인은 심층적 분석이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토대로, 국내가격이 외국가격에 비해 매우 높은 분야에 대해 불공정거래행위 등에 대한 감시와 높은 세율·병행수입 금지 등 불합리한 제도 개선을 공정거래위원회 등 관계부처에 요청할 계획이다.



 
 
다음글
소비자길라잡이 영양성분 알 수 있는 신호등 표시제도 소비자원
소비자길라잡이 어린이 삼킴 사고 안전 대책 시급 소비자원
소비자길라잡이 식용 먹는 숯 10개 제품 리콜 소비자원
소비자길라잡이 국제소비자분쟁 피해 3.7배 증가 소비자원
소비자길라잡이 2007년도 전자상거래 소비자피해 소비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