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소비자길라잡이

홈쇼핑 여성 속옷세트 염색성 등 품질 미흡
작성자 소비자원


최근 연예인이나 디자이너들이 홈쇼핑 속옷에 진출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속옷은 피부에 직접 착용하는 의류로서 품질과 안전성 모두를 만족시켜야 한다.
한국소비자원(원장 박명희, www.kca.go.kr)은 TV홈쇼핑에서 판매중인 여성 속옷 세트 4개 브랜드 제품에 대한 품질 및 안전성 시험을 실시한 결과, 시험대상 속옷세트의 구성품 63개 중에서 11개(17%)가 땀 등에 의해 색이 묻어나거나 보푸라기(필링)가 발생하여 품질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험대상 브랜드는 대부분 브래지어·팬티 세트가 총 5세트이고 그 외 7~10종의 단품으로 추가 구성되어 묶음으로 판매되고 있었으며 13만원에서 18만대의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었다. 최근 유행을 반영한 검정, 보라 등 짙은 색상의 속옷 위주로 구성되어 있었다.
대상제품에 대해 혼용률, 내세탁성, 내구성, 염색성, 안전성, 사용성 등의 시험을 실시한 결과, 염색성 시험에서 땀이나 마찰 등에 의해 색상이 묻어날 우려가 있는 것은 총 9개였다. 땀에 의해 함께 착용한 다른 의류를 오염시킬 수 있는 것이 5개, 마찰에 의해 색상이 묻어나는 것이 4개였다. 주로 블랙, 블루, 와인, 브라운 등의 짙은 색상의 브라, 팬티제품으로 땀이나 마찰에 의해 레이스나 밴드 tape 등 부자재에서 색이 묻어나와 제조업체의 세심한 품질관리가 요구되었다.
또한 구성에 포함되어 있던 가디건과 원피스 2개에서 보푸라기가 쉽게 발생해 외관을 손상시킬 우려가 높았다. 그 중 가디건 1개는 혼용률 표시가 실제와 달라 정확한 표시가 요구되었다.
직접 피부에 접촉하는 속옷은 현재 자율안전확인대상 공산품으로 지정되어 유해물질을 자율적으로 관리하게 되어 있다. 피부 자극 물질인 포름알데히드와 발암성 물질인 아조염료 등을 시험한 결과 시험대상 모두 검출되지 않았다. 또 일부 짙은 색에 대해 유럽에서 피부 알러지 유발 염료로 규제하고 있는 알러지성 염료에 대해 시험한 결과 역시 모두 검출되지 않았다.
다양한 유형(1/2컵, 3/4컵, 풀컵)의 브래지어 종류 각 1개씩, 3개를 선택해 세탁기를 사용한 오사용 세탁을 한 결과 3개 모두 몰드가 변형되거나 장식품이 손상되었다. 체형 보정을 위해 까다로운 소재로 만들어진 속옷이니 만큼 소비자들의 세탁방법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었다.



 
 
다음글
소비자길라잡이 치과 임플란트 부작용 많아 소비자원
소비자길라잡이 일반의약품 어려운 용어 사용 읽기 힘들어 소비자원
소비자길라잡이 해외여행상품 인터넷 표시가격과 실제가격 달라 소비자원
소비자길라잡이 커피 등 7개 품목의 국내외 가격 실태 조사 소비자원
소비자길라잡이 영양성분 알 수 있는 신호등 표시제도 소비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