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소비자길라잡이

콘택트렌즈, 무분별한 온라인 판매로 부작용 우려
작성자 소비자원

도수있는 콘택트렌즈가 온라인에서 불법적으로 판매되고, 제품에 대한 설명도 부족해 안질환 발생이 우려되는 등 콘택트렌즈 판매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이 올해 3월부터 5월까지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판매중인 콘택트렌즈 26개 제품을 수거해 조사한 결과, 콘택트렌즈를 판매하고 있는 5개 인터넷사이트의 21개 제품중 14개 제품(66.7%)이 온라인 판매가 금지된 도수 있는 렌즈로 드러났다.
5개 제품은 제품에 대한 설명서도 첨부되지 않았으며, 1개 제품은 한글 표기가 아예 없었다. 안과 및 안경점에서 수거한 5개 제품 중에는 유효기간이 1년 이상 지난 제품(1개)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26개 제품 중 산소투과율, 함수율 등의 상세정보가 기재된 제품은 하나도 없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콘택트렌즈 안전실태 조사결과 이같이 나타났다며, 소비자들의 주의를 당부하고, 개선 방안을 관련부처에 건의할 예정이다.
한편,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된 렌즈 관련 위해사례는 매해 증가해 2006년 113건, 2007년 171건, 올해 6월말까지 89건이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한국소비자원이 5개 인터넷 사이트의 21개 콘택트렌즈 제품을 조사한 결과, 4개 인터넷사이트(G마켓, 네이트몰, 다음온캣, 가자별로사이트)의 14개 제품(66.7%)이 도수 있는 소프트콘택트렌즈로 나타났다. 이 제품들은 대부분 색깔이 들어간 미용렌즈나 일회용 소프트콘택트렌즈였다.
온라인에서 판매되고 있는 콘택트렌즈 21개 제품 중 한글이 표시되지 않은 1개 제품을 제외한 20개 제품은 모두 콘택트렌즈가 담긴 유리병에 ‘사용방법 및 주의사항’ 에 대해서 설명서를 참조하라고 기재되어 있었다. 그러나 이중 5개 제품(25%)은 설명서가 첨부되지 않았다.
한편, 안과 및 안경점에서 구매한 5개 제품 중 1개 제품은 제조연월일 2004-02-11, 유효기간 20070210로 표기되어 있어 유효기간이 약 1년 4개월 지난 제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26개 제품 중 산소투과율, 함수율 (물을 함유하고 있는 정도)등의 정보가 기재된 제품은 하나도 없었다. 특히 미용렌즈의 경우 일반적으로 투명 콘택트렌즈에 비해 산소투과율이 낮아 주의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제품에 대한 상세 정보가 제공되지 않고 있어 문제가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다음글
소비자길라잡이 운전자, 타이어 안전 불감증 심각 소비자원
소비자길라잡이 주요 생필품 외국보다 매우 비싸 소비자원
소비자길라잡이 어린이용 놀이매트 유해 물질 관리 기준 시급 소비자원
소비자길라잡이 홈쇼핑 여성 속옷세트 염색성 등 품질 미흡 소비자원
소비자길라잡이 치과 임플란트 부작용 많아 소비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