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건강상담

임신와 당뇨, 왜 위험한가
작성자 강남온누리한의원
당뇨병이 있는 여성 대부분은 건강한 아기를 낳지만 아기에게 당뇨병이 생길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을 떨쳐버리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아기가 당뇨병을 얻게 될 가능성은 생각보다는 적습니다. 그러나 아기가 당뇨병에 대해서는 안전하다고 하더라도 아기와 어머니의 건강에 다른 잠재적 위험은 여전합니다. 어머니와 아기에게 가장 위험한 것 중 하나는 고혈당입니다. 고혈당은 아기에게 선천성 기형, 거구증,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고 어머니에게는 요로 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선천성 기형: 임신 첫 8주 동안 고혈당이 지속되면 선천적 결함을 유발할 수 있다. 아기의 장기가 형성되는 것은 임신 초기이므로 선천성 기형은 아기 신체의 모든 부분에서 발생할 수 있다. 대부분 심장, 척추, 뇌, 뼈 등이 영향을 받는다. 어머니가 당뇨병이 있기 때문에 선천성 기형은 심각한 문제로 나타날 가능성이 크며 유산이 될 가능성도 있다.



거구증: 거구증은 몸이 큰 상태이다. 임신 중 어머니의 혈당이 너무 높으면 아기가 정상보다 더 크게 자라고 살도 찔 수 있어 난산을 초래한다. 정상보다 큰 아기는 건강상의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크다.



요로 감염: 임신 중 혈당이 높으면 요로 감염이 쉽게 발생한다. 요로 감염의 원인은 보통 세균으로 혈당이 높을 때 훨씬 빨리 증식한다. 요로 감염의 증상은 자주 소변을 보고 싶다거나, 소변을 볼 때 동통과 작열감이 있고, 탁한 소변이나 혈뇨, 요통, 복통, 열, 오한 등으로 나타난다.



고케톤: 케톤은 인체가 저장 지방을 태워 에너지를 낼 때 만들어진다. 케톤이 많으면 어머니와 아기에게 해를 줄 수 있다. 어머니가 자신과 아기를 위해 충분히 먹고 마시지 않으면 케톤이 축적될 가능성은 커진다. 반드시 정해진 시간에 식사와 스낵을 모두 잘 챙겨 먹도록 한다.



자간전증: 자간전증(독혈증이라고도 한다)은 임신 중 고혈압, 발과 하퇴의 부종, 단백뇨가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기타 증상으로는 두통, 구역, 구토, 복통, 시력장애 등이 있다. 자간전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경련성 발작, 혼수, 임신부나 아기의 사망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의사로부터 자간전증 증상들에 대해 세심하게 검진 받아야 한다.



양수 과다증: 양수 과다증은 자궁 내에 양수가 과다한 것이다. 양수 과다증의 증상은 복부 불편감, 비정상적으로 큰 자궁, 호흡 곤란, 다리 부종이다. 양수 과다증은 조산을 초래할 수 있다.



저혈당: 분만하기 직전이나 분만 중 고혈당이면 아기가 분만 후에 저혈당이 될 수 있다.



강남온누리한의원(www.i-onnuri.co.kr 02-573-8375)최강진 원장

 
 
다음글
건강상담 당뇨로부터 건강한 아기를 위해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당뇨와 임신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걷기열풍… 올바른 걷기 요령 관리자
건강상담 고혈압환자가 꼭 알아야 할 식품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고혈압환자가 주의해야 할 식품 강남온누리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