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건강상담

임신성 당뇨, 원인과 진단
작성자 강남온누리한의원
임신성 당뇨병은 임신으로 인해 생리적 변화가 오고 그 변화 때문에 임신 중·후반기에 발견되는 당뇨병의 한 유형입니다. 한국에서 임신성 당뇨병은 모든 임산부의 2∼3%정도에서 발생합니다. 정확한 원인은 아직 잘 모르지만, 태반호르몬이 임신성 당뇨병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태반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은 태아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인슐린의 작용을 억제하는 역할도 합니다. 이를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된다고 하는데, 모든 임산부에서는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되는 현상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임신성 당뇨병은 임신 중에 증가하는 임산부의 인슐린 요구량을 췌장에서 충분히 분비할 수 없는 여성에서 발생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슐린이 부족하기 때문에 혈액 속의 당을 세포 내로 이동시키기 어려워지고, 그래서 혈당이 증가되는 것입니다. 임신성 당뇨병은 보통 임신 24주 이후에 나타나는데, 이는 인슐린 저항성을 일으키는 태반 호르몬이 이때 많이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분만 이후에 대부분 여성이 정상 혈당으로 돌아가는 것은 태반 호르몬이 분비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임신성 당뇨병 여성은 분만 후 제2형 당뇨병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검사를 해야 합니다.

임신성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임신성 당뇨병의 조기 발견이 중요합니다. 임신성 당뇨병은 특이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혈당 검사 없이 발견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임신성 당뇨병의 진단은 2단계로 시행됩니다. 선별검사는 임신성 당뇨병의 가능성을 살펴보는 검사입니다. 선별검사는 임신 24∼28주에 식사 및 시간에 관계없이 시행하는데, 임신성 당뇨병의 위험성이 높은 경우에는 임신 초기에 시행하기도 합니다.



임신성 당뇨병의 위험이 높은 임신부

-나이가 많고 키가 작은 임신부

-당뇨병의 가족력이 있는 임신부

-비만한 임신부

-임신 중 체중 증가량이 많은 임신부

-과거 거대아를 분만한 경우

-임신 중 소변에 당이 검출된 경우

이렇게 임신성 당뇨병의 위험이 높은 임신부는 임신성 당뇨병의 선별검사를 꼭 받아야 합니다. 선별검사에서 양성 반응을 보였다면 임신성 당뇨병의 가능성이 있다는 것으로 진단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1단계(선별검사) 50g 포도당 섭취 후 1시간 혈당이 140mg/dl 이상이면 100g 포도당 부하검사를 실시합니다.

2단계(100g 포도당 부하검사) 공복, 포도당 섭취 1시간, 2시간, 3시간에 혈당을 검사한 후 2개 이상이 아래 기준치 이상이면 임신성 당뇨병으로 진단합니다.

공복혈당 : 105mg/dl 식후1시간 : 190mg/dl

식후2시간 : 165mg/dl 식후3시간 : 145mg/dl


강남온누리한의원 (www.i-onnuri.co.kr 02-573-8375)최강진원장
 
 
다음글
건강상담 갑자기 추워진 날씨, 건강 슬기롭게 챙기기 관리자
건강상담 임신과 혈당수치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임신와 당뇨, 왜 위험한가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당뇨로부터 건강한 아기를 위해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당뇨와 임신 강남온누리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