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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신성당뇨, 알아두면 좋은 것
작성자 강남온누리한의원
임신성 당뇨병 임신부가 철저한 혈당 조절로 건강한 아이를 분만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의료진과 상의해야 합니다. 또는, 산전 진찰을 통해서 태아가 건강한지, 잘 성장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고, 산과 합병증의 발생 여부역시 점검해야 합니다.

임신성 당뇨병 임신부의 철저한 혈당 조절이란 정상 범위안에서 혈당이 유지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정상 여성의 경우 임신 중에 혈당이 다소 낮아지기 때문에 공복 혈당 또는 식전 혈당이 60∼80mg/dl, 식후 혈당이 120mg/dl를 초과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임신성 당뇨병 임신부에서는 임신 기간 중 혈당조절의 목표는 공복 시 혈당을 60∼90mg/dl, 식후 2시간 혈당을 120mg/dl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가혈당 측정은 언제?

혈당 측정은 아침 공복, 아침 식후, 점심 식후, 저녁 식후 2시간, 취침 전에 측정하며, 필요에 따라 측정 시간을 하루 4-7회 정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태아의 성장이 식사 전 혈당 보다는 식후 2시간 혈당과 더 관계가 깊기 때문에 식후 2시간 혈당 측정을 더욱 중요시 해야 합니다.



운동은 어떻게?

규칙적인 운동은 혈당 조절의 중요한 방법이기도 하고 심폐기능의 향상과 스트레스 관리 및 체중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욕심을 부려 과격하고 과다한 운동을 하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으므로, 운동 시에는 신체의 반응에 주의를 기울이고, 의료진과 상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임신 전에 하던 운동도 임신 중에는 운동의 강도를 조정해야 하며, 격한 운동은 좋지 않으므로 분만 때까지는 중단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운동 중의 심박수가 140회/분을 넘지 않도록 하며, 1회 운동이 20분을 넘지 않도록 하면 좋습니다. 라켓볼, 배구, 농구, 수상스키, 스키, 조깅 같은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부도 에어로빅에 참가할 수 있지만, 운동의 강도를 낮춰야 합니다.

임신으로 운동을 중단해야 할 때는 속보, 수영과 같은 운동으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에 상체운동을 위주로 한 운동요법은 자궁수축을 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규칙적인 운동으로 인슐린 요구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인슐린 치료법

임신기간 중 철저한 혈당 조절을 위해서 임신성 당뇨병 임신부의 일부에서는 인슐린 치료법이 필요합니다. 인슐린은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임신 중에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약물치료 방법입니다. 인슐린 주사량은 임신 중기 이후에 계속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므로 자가혈당 측정을 통해서 혈당이 증가하면 그 때마다 인슐린 주사량을 늘려주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강남온누리한의원 (www.i-onnuri.co.kr 02-573-8375)최강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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