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초대석
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소비자길라잡이

훼손된 상품권에 대한 교환 거절
작성자 관리자
질문1)훼손된 상품권에 대한 교환 거절

얼마 전 선물받은 상품권의 보관을 잘못하여 상품권의 일부가 훼손되었습니다. 발행업자가 지정한 판매점에 가서 권면금액에 상당하는 상품을 구입하려 했으나 훼손된 상품권이라는 이유로 수령을 거절당하였는데 사용할 수 없는지요?

상품권이 훼손된 상태라도 발행자와 상품권의 종류, 금액, 유효기간 등 상품권의 권능을 확인 가능하다면 상품권의 권능에 맞는 사용을 주장할 수 있습니다.
상품권의 권능을 표시하는 내용 중 일부가 훼손되어 해독이 어려운 경우 해독 가능한 범위 내에서 효력인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질문2)개인사정으로 중도 포기한 자동차운전학원의 수강료 반환 문제

자동차운전전문학원에 등록을 하고 수강료를 신용카드 할부로 결제했습니다. 25시간을 이수하기로 약정하였으나 15시간을 교습 받은 후 개인사정으로 중도 해지를 요구했더니 학원에서는 수강료를 환급해줄 수 없으니 강의를 듣든지 아니면 수강료를 포기하라고 합니다.

잔여 수강료 환급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법 시행령 제42조(수강료 등의 반환 등)에 의하면, 교육이 시작되기 전 취소신청을 한 경우에는 납부한 수강료 등의 전액을 환급해 주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교육이 시작된 이후에는 부득이한 귀책 사유로 교육생이 수강을 계속할 수 없는 경우에는 납부한 수강료 등에 총 교육시간에 대한 미교육 시간의 비율을 곱하여 계산한 금액의 2분의 1에 해당하는 금액을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학원이 운영 정치 처분을 받는 등 학원 또는 전문학원의 귀책사유에 의하여 교육을 계속할 수 없는 경우에는 납부한 수강료 등에 총 교육시간에 대한 미교육 시간의 비율을 곱하여 계산한 금액을 반환받을 수 있습니다.

- 자동차운전학원 표준약관(2001년 12월 21일 공정거래위원회 승인)
o 제9조(계약의 중도 해지)
① 수강자가 학원에 대한 행정처분(인가 등록의 취소, 일정 기간의 운영정지 등), 학원의 이전, 폐강 등 학원의 귀책 사유에 의하여 수강을 계속할 수 없는 경우에는 수강증을 학원에 반환하고, 학원은 지체없이 다음 각호의 금액을 수강자에게 환급합니다.
: 기납부 수강료의 전액 - (당해 교육과정의 시간당 수강료 × 당해 사유 발생시까지의 교육시간수)

② 수강자가 질병, 주거지의 이전, 여행 등 그의 귀책사유에 의하여 수강 포기의 의사를 표시한 경우에는 수강증을 학원에 반환하고, 학원은 지체없이 다음 각호의 금액을 수강자에게 환급합니다.
: 〔기납부 수강료의 전액 - (당해 교육과정의 시간당 수강료 × 수강 포기 의사표시시까지의 교육시간수)〕× 50%

③ 수강자가 교육 도중에 운전면허시험에 합격한 경우에는 학원은 미교육시간수에 대한 수강료 등의 환급을 하지 아니합니다.

출처: 한국소비자보호원
 
 
다음글
소비자길라잡이 이혼 청구소송 후 화해로 착수금 환급 관리자
소비자길라잡이 피부관리서비스 할인 계약 후 중도 해지 관리자
소비자길라잡이 관리가 되지 않는 정수기 계약 해지 한국청소년보호원
소비자길라잡이 인터넷서비스 해지 지연시 처리 방안 관리자
소비자길라잡이 수리하고 2개월만에 고장 재발 한국소비자보호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