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초대석
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소비자길라잡이

이물질 혼입된 우유 보상
작성자 관리자
이물질 혼입된 우유 보상

배달된 우유를 마시려고 뚜껑을 개봉한 결과 검은 이물질이 떠 있는 것을 발견하고 제조회사에 연락하였으나 아무런 조치가 없습니다. 우유 속의 미세한 검은 이물질은 무엇이며 먹어도 이상이 없는 것인지요? 이런 경우 어떻게 보상받을 수가 있는 지 궁금합니다.

제품 교환 또는 구입가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식품내 들어있는 이물질에 대하여는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식품에 이물질이 혼입되는 경우는 제조공정상 부주의, 자연발생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제품이 개봉된 상태에서는 소비자의 선의의 고발도 믿지 않으려는 경우도 많습니다. 우유의 정상적인 제조공정에서 혼입될 수 있는 미세한 검은 이물질은 우유팩에 우유를 주입한 후 팩을 고열로 봉합하는 과정에서 팩에 묻어 있는 우유가 탄화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 같은 물질은 인체에는 무해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개별 사건에 있어서 이물질은 시험검사를 통해 이물질의 종류를 파악할 수 있으나 많은 경우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교재 및 학원수강이 결합된 계약을 해약할 경우

외국어학원 8개월 과정을 2년 내에 자유롭게 수강하는 조건으로 등록 후 70만원을 신용카드 일시불 했습니다. 1년 정도 경과하여 개인사정으로 계약해지를 요구하는 내용증명을 발송했습니다. 학원에서는 당초 결제한 대금이 교재 대금이고 8개월 학원수강은 무료였다며 환급을 거절하고 있습니다.

학원 수강 계약임을 입증하지 못한다면 환급 받기 어렵습니다.
일부 사업자의 경우 학원인 것처럼 수강생을 모집한 후 교재판매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수강도중 개인사정이나 강의가 부실하여 중도해지 및 잔여수강료를 환급 요구하면 사업자는 학원수강은 무료서비스이고 교재 판매가 주된 계약이었음을 주장하며 이미 교재가 훼손되어 해약 처리가 안 된다고 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계약서를 확인하면 대부분이 교재구입 계약서이며 소비자가 서명을 한 경우도 상당수입니다.
상기 내용의 경우 '2년간 자유롭게 수강하는 조건'이었다는 당초의 계약내용을 입증하지 못하면 환급 받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소비자는 사업자의 말만 믿지 말고 계약서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본 후 서명을 하여야 하며, 별도의 약속이 있다면 해당 내용을 계약서에 기재해두고 또한 이를 교부 받아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제공:한국소비자원
 
 
다음글
소비자길라잡이 미사용 카드의 연회비 관리자
소비자길라잡이 무료로 알고 구입한 휴대폰할부 대금 청구 관리자
소비자길라잡이 인터넷쇼핑몰에서 구입한 물품의 배송지연 관리자
소비자길라잡이 중도 포기한 학원 수강료 환급 문제 관리자
소비자길라잡이 보증서의 함량과 차이 나는 경우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