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초대석
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소비자길라잡이

중고제품의 품질보증 가능 여부
작성자 관리자
최근 에어컨의 품귀현상으로 신제품을 구입할 수 없어 대리점에서 중고 에어컨을 구입했습니다. 냉방이 잘 안되어 수리를 의뢰했으나 부품이 없다는 이유로 1개월째 수리를 지연시키고 있습니다. 구입시 6개월 동안 품질을 보증한다는 내용의 보증서를 받아 두었는데, 이런 상황에서 받을 수 있는 최상의 조치는 무엇입니까?

품질보증서가 없는 중고품은 품질보증을 받을 수 없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품질을 보증한다는 내용의 보증서를 받았으면 판매자에게 조속한 무상수리를 해 달라고 요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증기간 이내에 판매자가 부품이 없어 수리를 해주지 못하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가 고시한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의거해 같은 가격의 에어컨으로 교환받거나 구입가를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중고품 구입시 판매자로부터 품질보증기간이 명시된 보증서를 받아 두어야 합니다. 이 건의 경우 보증서를 받아두지 않았었다면 유상수리를 받아야 했을 것입니다.
다만, 중고품이라도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의하면 중고텔레비전, 냉장고, 세탁기, 컴퓨터 및 주변기기의 품질보증기간은 “보증기간을 소비자에게 명시적으로 고지하지 않은 경우의 보증기간은 6개월로 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컴퓨터 구입시 소비자 변심으로 환불하고자 하는 경우

컴퓨터를 구입한 직후 마음에 들지 않아 제품을 반품하고 구입가 전액을 환불받고 싶습니다.

일단 제품을 사용하였다면 해당 제품은 새제품이 아닌 것으로 봅니다. 다만, 제품의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전원을 켜보는 것은 제품을 사용하였다고 간주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제품을 반품하고 구입가 전액을 환불받기 위해서는 판매자가 이 제품을 수거하여 새제품으로 재판매가 가능한 상태이어야 함에 유의하여야 하며, 제품의 박스 등에 일련 번호가 찍혀 나오는 경우도 있으며 포장지 역시 재생할 수 없는 경우가 있으므로 제품을 구성하는 어느 것 하나 사소한 것이라도 버리지 말아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하여야 겠습니다. 또한 소비자 변심인 경우 반품에 소요되는 부대비용은 소비자가 부담하여야 합니다.

자료제공:한국소비자원
 
 
다음글
소비자길라잡이 학원 수강 중도 취소시 수강료 반환 관리자
소비자길라잡이 이물질 혼입된 우유 보상 관리자
소비자길라잡이 미사용 카드의 연회비 관리자
소비자길라잡이 무료로 알고 구입한 휴대폰할부 대금 청구 관리자
소비자길라잡이 인터넷쇼핑몰에서 구입한 물품의 배송지연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