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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과 혈당수치
작성자 강남온누리한의원
일반적으로 운동이나 육체적 활동을 하면 혈당치는 낮아지며, 이런 효과는 운동이 끝난 뒤 수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운동을 하면 혈액 중 포도당이 체내 세포로 더 많이 옮겨지게 되고 거기에서 에너지원으로 소모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운동을 하면 혈당치가 너무 많이 낮아질 수도 있지만 어떤 경우에는 정반대로 운동 후 혈당치가 과도하게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식이 요법과 운동만으로 혈당 조절을 하고 있는 2형 당뇨병 환자에서는 운동 때문에 저혈당이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운동으로 인한 급격한 혈당변화를 막기 위해서는 다음사항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먼저 혈당 검사를 한다.
운동을 시작하기 30분 전과 운동 직전에 모두 혈당 검사를 한다.
이렇게 하면 당신의 혈당치가 안정적인지, 오르거나 내려가고 있는지 판단하는데 도움이 된다. 대부분의 경우, 혈당치가 100~250mg/dL 사이일 때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안전하다.


2) 기다려라.
당신이 1형 또는 2형 당뇨병 환자인지에 상관없이, 혈당치가 너무 높거나 낮은 경우라면 운동을 하지 말아야 한다.
만약 혈당치가 300mg/dL이상이라면 운동을 하지 말아야 하며, 이 경우 운동을 한다면 혈당치가 더 위험한 수준으로 치솟을 수 있다.
혈당치가 100mg/dL 이하라면 운동을 하기 전 당분이 함유된 간식을 먹는다. 인슐린 주사를 맞는 사람은 저혈당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인슐린 주사를 맞은 후 1~3시간이 지난 뒤에 운동을 시작해야 한다.


3) 계속 혈당 검사를 하자.
운동 중에도 잠깐 운동을 멈추고 혈당 검사를 하자. 또한 운동이 끝난 뒤에도 혈당 검사를 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혈당 변화를 잘 관찰할 수 있고 필요하다면 간식을 먹거나 약을 투약할 수 있다.


4)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자.
어쩌다 한 번씩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 현명한 운동법이다. 이렇게 하면 당신의 하루 인슐린 요구량을 더 잘 예측할 수 있다.
자신의 식이 요법이나 약물 복용에 맞추어 어떤 운동을 언제 해야 할지, 또 어떤 주의를 해야 하는지 당신의 주치의에게 문의하자. 집안일이나 정원일, 장시간 서 있는 일처럼 가벼운 활동이라도 당신의 혈당치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강남온누리한의원(www.i-onnuri.co.kr 02-573-8375) 최강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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