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건강상담

음식과 혈당수치
작성자 강남온누리한의원

당뇨병 환자에게는 혈당치를 안정적으로, 목표 범위내로 조절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혈당치가 목표 범위내로 조절되지 않으면 여러 급, 만성 합병증(예; 발작, 혼수, 심장병, 신장병, 실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평소와 다름없이 생활한 것 같은데도 예기치 않게 혈당치가 요동을 쳐 위험할 정도로 높아지거나 낮아질 수도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무엇 때문에 그러한 혈당 변화가 나타나는지를 알게 된다면, 목표 혈당 범위에 최대한 가깝게 혈당치를 유지하기 위한 대처법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당뇨병 타입에 관계없이 매번 혈당 검사를 할 때마다 그 결과를 기록해두면 혈당 변화 패턴을 알아내고 발생 가능한 문제점을 예측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가 혈당 검사를 하면 하루 중 당신의 혈당치가 어떻게 변화하며, 때론 몇 시간에 걸쳐 특정한 행동이 혈당치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아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영향을 줄 수 있는 어떤 변화를 계획하기 전에 미리 그에 따라 혈당 조절 방법을 조정할 수도 있게 될 것입니다.


혈당치 변화를 유발할 수 있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음식은 당신의 혈당치를 변화시키는 중요 원인이 됩니다.

사람의 혈당치는 식후 1~2시간 뒤에 가장 높아졌다가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당신이 무엇을 먹는지, 얼마나 먹는지, 언제 먹는지가 모두 혈당치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 음식과 관련하여 다음 사항은 아주 중요합니다.


- 일관성

매일 매일 식사 시간과 식사량을 일정하게 유지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식사 시간과 양을 조절하면 혈당치가 높아질 때와 아주 많이 높아질 때에도 혈당 조절을 더

잘 하게 될 수 있다.


- 음식 종류 :

음식의 주성분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다. 이 세가지 성분은 모두 혈당치를 높이지만 탄

수화물의 영향력이 가장 크다.


- 특히 인슐린 주사를 맞고 있는 사람이라면, 식사량과 약 용량을 조정함으로써 혈당 조절을 잘 할 수 있다.

주사량에 비해 음식 섭취량이 너무 적으면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너무 음식을 많이 먹으면 혈당치는 매우 높아질 것이다.





강남온누리한의원(www.i-onnuri.co.kr 02-573-8375) 최강진원장
 
 
다음글
건강상담 운동과 혈당수치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백세 건강장수법 (3)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지난해 신종플루 확진환자 올해 백신접종 해야 관리자
건강상담 백세 건강장수법 (2)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파스마다 효능 달라… 잘못 쓰면 통증 악화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