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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하수증
작성자 강남온누리한의원
위하수증은 위장 및 기타 내장기관의 긴장이 이완되어 제 위치를 벗어나 아래로 쳐진 상태를 말합니다. 수척한 사람, 여성, 사무직종사자, 장시간 자리에 앉아 있거나 장시간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는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위의 긴장저하 및 위의 연동운동이 약해져서 음식물이 오랫동안 위속에 머물게 되어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납니다. 음식물이 빨리 소화되지 않아 답답하고 더부룩하며 복부 팽만감과 소화불량이 있으며, 배를 움켜잡고 흔들면 위 속에서 출렁출렁 거리는 물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흔히 음식을 조금만 더 섭취해도 이런 증상이 증가하므로 자연스럽게 소식하는 습관이 생기기도 합니다. 두통, 어지러움, 울렁거림, 식후무력감, 눈이 침침해지는 느낌, 기억력감퇴, 식욕저하, 차멀미, 수족냉증 등은 직접적인 전형적인 증상입니다.

또한 위장이 대장, 소장, 방광과 같은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는 장기들을 압박하기 때문에 대소변 불쾌, 하복부 불쾌감, 복부가스, 소변빈삭 등 나타나기도 하고 특히 여성에 있어서는 난소와 자궁이 눌리게 되어 자궁후굴, 냉대하증, 생리통, 요통, 생리전 긴장증, 성교통, 불감증, 전신기능의 잠재적 기능저하 및 기상시 몸이 무거움, 수면 중 악몽, 자율신경과민, 신경질, 만성피로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식생활 개선이 가장 중요

위하수는 무엇보다 식생활에 유의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마르고 위하수인 사람은 식사를 잘하여 체중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저지방, 고단백, 비타민인 풍부한 식품을 선택하고, 열량증가를 위해 탄수화물 섭취량을 늘리고 식욕을 증진할 만한 조미료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위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세끼외에 간식이나 후식을 권하고 1회 식사량을 줄이고 아침식사는 거르지 않도록 합니다.

-위하수인 사람은 위액분비상태가 좋지 않기 때문에 식사중이나 식사전에 물, 커피, 차와 같은 수분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는 즐겁게 천천히 잘 씹어서 맛있게 먹습니다. 신경질적이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 쉬운 타입의 위하수형은 식사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식후에는 안정이나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은데 식후 30분~1시간에 30분간 오른쪽을 아래로 해서 누우면 편해집니다.




섭취해도 좋은 식품: 빵, 밥, 계란, 생선과 같은 단백질 식품, 식초, 향신료같은 조미료, 비타민이 많은 녹황색 채소, 시금치, 콩, 당근, 귤, 사과, 오렌지, 감자

삼가야 할 음식:지방함유식품, 베이컨, 돼지고기, 조제분유, 쇠고기, 질긴 채소, 튀김, 수분이 많은 죽, 밀가루 음식, 인스턴트식품(출처-영양사도우미)




강남온누리한의원(www.i-onnuri.co.kr 02-573-8375) 최강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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