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건강상담

약물을 복용할 때 주의해야 할 음식(1)
작성자 강남온누리한의원

음식끼리도 궁합이 있고, 사람끼리도 궁합이 있듯이 약과 음식 사이에도 신경써야하는 궁합이 존재한다. 어떤 음식을 함께 먹느냐에 따라 약의 효과가 배가 되기도 하고 반대로 반감되거나 역효과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영국 식품, 의약품 안전위원회는 '약과 함께 먹지 말아야 할 음식'들을 공개하기도 했고, 전문가들은 약의 효과를 높이려면 식단도 반드시 신경써야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평소 무심코 즐겨먹던 음식이라도 어떤 약을 복용할 때는 잠시 체크해보는 지혜가 요구됩니다.


◐ 변비약, 항생제 복용할 때 → NO 유제품
우유나 유제품에 함유된 칼슘은 장용정의 흐름을 막는다. 장용정이란 장까지 도달하기 위해 위에서 흡수되지 않도록 고안한 약물이다. 둘코락스 등의 변비약이나 아스피린, 소염제 그리고 겔포스와 같은 제산제 등에 이러한 장용정 성분이 함유돼 있다.

장용정은 위산에 분해되지 않고 알칼리성 환경인 대장에서만 작용하도록 약을 특수 코팅 처리했다. 그런데 이러한 약과 함께 우유를 마시면 약알칼리성인 우유가 위산을 중화시켜 약의 보호막이 손상될 우려가 있다. 이 경우 약효과가 절반으로 떨어지거나 대장에 미처 도착하기도 전에 위에서 다 녹아버려 위경련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우유, 치즈,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을 먹었다면 최소 2시간 후에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


◐고혈압 치료제 복용할 때 → NO 자몽, 오렌지 주스
고혈압 치료제 (펠로디핀), 항우울제(사낙스) 그리고 콧물 감기나 알레르기 증상에 사용되는 항히스타민제(테페나딘)는 특히 자몽, 오렌지 주스와 같은 산성 과일 주스와 함께 복용할 경우 약물의 간 대사를 방해해 혈압을 지나치게 떨어뜨릴 위험이 있다.

바나나, 치즈, 맥주, 청어 등도 피해야 할 음식이다. 이런 음식물에 들어 있는 타라민 성분이 고혈압 치료제에 있는 파르길린 성분과 섞여 뇌졸증과 같은 치명적인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이들 음식에 함유된 타라민 성분은 우울증 치료제와도 상호 작용할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피임약, 호르몬제 복용할 때 → NO 인삼
피임약을 사용하거나 호르몬 대체 요법을 하는 여성의 경우 인삼 섭취시 주의를 요한다.

인삼은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필요 이상의 에스트로겐은 유방암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인삼의 사포닌 성분이 항암 효과를 갖고 있기 때문에 그다지 많은 양이 아니라면 크게 위험하지는 않다.



강남온누리한의원(www.i-onnuri.co.kr 02-573-8375)최강진원장

 
 
다음글
건강상담 간수치가 올라가요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위하수증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머리부분에 땀이 너무 많이 나요!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봄철 건강관리… 춘곤증 싹~ 관리자
건강상담 배변이 잦아서 생활이 불편하다 강남온누리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