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건강상담

손발이 차고 저린것도 병인가
작성자 강남온누리한의원

손발이 차거나 저린 사람들의 호소가 많습니다.

인체 특정 부위의 혈액순환이 불량해지면 열의 공급에 장애가 생겨 그 부분의 체온이 떨어지게 되어 냉증을 유발합니다. 이는 자율신경계의 이상이 주요한 원인이며 그밖에 정신적인 문제나 빈혈, 교원병, 각종 혈관질환 및 내분비장애 등이 냉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 화를 내면 간장의 소설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그 결과 기혈 순행에 문제가 생겨 사지말단부위까지 양기과 영양분의 자양이 제대로 되지 않아 수족냉증을 초래합니다.

체질면에서 보면, 손과 발은 비장, 즉 소화기 계통과 연관이 있습니다. 비장 기능이 떨어져 속이 냉해지면 손, 발도 함께 냉해집니다. 소음인의 경우 꼼꼼하고 내성적이며 소화 기능이 약한 체질이며 다른 체질에 비해 열에너지의 생성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수족냉증이 많이 나타납니다. 다른 체질보다 소화 기능이 취약해 음식섭취량도 많지 않으므로 영양과 혈기가 부족하여 몸이 냉해집니다. 반면 태음인과 소양인은 소음인보다 수족냉증이 많지 않습니다.




◐식생활, 운동부족 개선해야




손발이 차면서 저리기까지 한다면 혈액순환장애를 크게 의심해봐야 합니다.

식생활이나 운동부족의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는데 포화지방산이 많은 육류와 열량, 콜레스테롤 함유가 높은 가공식품, 인스턴트식품은 지방질을 비롯한 각종 오염 물질을 인체내에 축적하여 혈액순환 장애를 초래하기 쉽습니다. 포화지방산,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등의 각종 지방질은 혈액을 탁하게 할 뿐만 아니라 혈관 내에 노폐물을 침착시켜 혈관을 좁히고 막기도 합니다. 이러한 노폐물이나 혈전은 혈액순환을 힘들게 하는데 손발과 같은 말초혈관은 심장에서 대체로 멀고 좁기 때문에 더 쉽게 장애가 나타납니다.




●손발저림과 수족냉증, 당뇨병성 말초신경장애와도 무관치 않아




그리고 손발저림이나 수족냉증은 당뇨병에서도 나타납니다. 당뇨병으로 혈당이 상승하면 여러 형태로 말초신경이 손상을 받게 됩니다. 이때 가장 흔하게 타나나는 증상 중 하나가 몸의 먼 쪽 신경의 대칭적 손상으로 저리거나 무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손의 감각이 떨어지고, 물건을 떨어뜨릴 정도로 힘이 빠지기도 합니다. 또 팔에서 목까지 전기가 오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수족냉증이나 저림으로부터 행방되기 위해서는 먼저 혈관 수축을 유발하는 흡연을 피해야 하며 혈관수축물질분비를 촉진하는 스트레스관리를 잘 해야합니다. 또한 혈관에 악영향을 주는 술을 금해야합니다. 나아가 꾸준히 운동을 해주고 온욕요법과 같은 것을 통해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음식은 잘 익혀서 따뜻하게 먹고 단백질·비타민·철분을 함유한 뿌리 채소류를 많이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강남온누리한의원(www.i-onnuri.co.kr 02-573-8375)최강진원장
 
 
다음글
건강상담 약물을 복용할 때 주의해야 할 음식(2)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약물을 복용할 때 주의해야 할 음식(1)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간수치가 올라가요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위하수증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머리부분에 땀이 너무 많이 나요! 강남온누리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