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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병, 이렇게 대처하자
작성자 강남온누리한의원

당뇨병환자에게 당뇨와 씨름하는 것은 간단한 문제가 아닙니다. 그만큼 시간과 주의가 요구되는 힘든 과정입니다. 따라서 재치있는 요령이 필요합니다. 이에 이를 소개합니다.


1. 혈당 검사, 식사, 운동을 하기 위한 시간 계획표를 만드십시오.
미리 시간 계획표를 작성해놓으면 매일 주먹구구식으로 대처하면서 시간을 허비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더 많이 확보하게 될 것입니다.

2. 잠자리에 들기 전이나 아침에 일어나서 그날의 계획을 세우십시오.
계획을 세운다는 것은 현재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점검하는 기회가 되기 때문에 처해있는 문제에 대해 더욱 잘 알게 되고 그 만큼 자신감도 생길 것입니다.

3. 집이나 레스토랑에서 자신이 즐겨 먹는 음식에 관하여 정보를 모아 공부하십시오.
이 과정은 음식을 고르거나 식료품점에서 식재료를 선택할 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당뇨는 탄수화물대사장애이므로 양적으로 소식(少食)하는 것 못지않게 질적으로 어떤 음식을 먹느냐도 무척 중요합니다. 따라서 음식에 대한 정보를 미리 알고 있어야 합니다.

4. 보통 혈당 검사를 하는 장소 가까이에 혈당 검사 장비를 함께 보관하십시오.
혈당 검사 장비 모두를 함께 가지고 있다면, 측정이 필요할 때 보다 신속하게 혈당을 검사하여 현재의 상태를 신숙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이미 하고 있는 일에 다른 운동을 포함시키십시오.
하루에 세 번, 한 번에 10분간 운동을 하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집에서 먼 곳에 주차를 시킨 뒤 집까지 걸어오거나, 차를 타지 않고 걸어서 어떤 곳을 가는 것은 실생활에서 행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실생활 속에서 운동을 하게 되면 따로 운동시간을 확보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앨 수 있습니다.

6. 매일 정해진 시간에 약을 복용하십시오.
약사에게 당신이 복용하고 있는 각각의 약에 대하여 적당한 복용 시간을 문의한 후 이를 실행해야 합니다. 아울러 약물의 용도도 정확히 파악하고 있으면 많이 도움이 됩니다.

7. 휴식을 취하십시오.
혈당수치는 스트레스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매일 즐기는 일이나 마음의 안정을 줄 수 있는 일을 하기 위한 시간을 마련하여 스트레스관리를 해야 합니다.



강남온누리한의원(www.i-onnuri.co.kr 02-573-8375) 최강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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