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건강상담

여름철 고민거리, 발냄새 어찌하오리까
작성자 강남온누리한의원

여름철만 되면 고민거리 중의 하나가 바로 발 냄새입니다. 발 냄새는 땀 속에 숨어 서식하는 세균이 땀과 함께 작용하는 것이 주원인입니다. 발바닥은 다른 신체부위보다 땀이 많이 나기 쉽고, 세균이 번식하기에 적합한 조건을 갖춘 부분입니다.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운동을 할 때, 장시간 신발을 신고 활동을 했을 때, 발이 땀에 절여 있는데도 제대로 통풍을 안 해 주었을 때는 발 냄새가 더욱 심해지기도 합니다. 또한 양말을 안 신고 맨발에 신발을 신으면 땀이 더 나기 쉽고, 이때 땀을 제대로 씻어주지 않거나, 청결하지 못한 신발을 계속해서 신으면 발 냄새가 더욱 악화되기도 합니다.

- 신발보관시 신문지를 구겨서 신발에 넣거나 녹차티백이나 말린 차 종류의 찌꺼기를 넣어 보관하면 좋습니다. 10원짜리 동전이나 방습제를 넣어 두어도 냄새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소다, 레몬, 양파즙을 신발에 넣어주면 신발속의 세균증식을 억제해줍니다.

- 향수를 뿌리면 오히려 다른 악취가 심해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신발을 신을때에는 반드시 양말을 신어야하며 신발끈을 느슨하게 하여 통풍이 잘되도록 해야합니다.

- 발을 씻을 때에는 물에 식초나 구연산을 몇 방울 떨어뜨려 발가락 사이사이를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발을 씻은 뒤에는 면봉이나 브러쉬를 이용하여 물기를 잘 제거하고 드라이어나 선풍기 바람으로 물기를 말린 후에 습기를 제거하고 파우더를 발라주면 좋습니다.

-소금물에 무를 넣어 삶은 다음 그 물에 발을 1시간정도씩 일주일 계속하여 담가주면 발냄새가 없어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녹차를 우려낸 물에 약 5분 정도 발을 담가 발 표면에 묻어있는 염분을 제거하면 냄새가 없어집니다. 또 생강을 강판에 갈아서 약 30분 정도 발가락 사이 사이에 붙여주어도 좋습니다.

-통풍이 잘되고 수분흡수가 잘되는 마섬유 등과 같은 소재로 된 양말은 발냄새는 물론 무좀, 습진, 피부질환 등의 예방 및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외출할 때 맨발로 신발을 신어야 한다면 물티슈를 항상 휴대하여 발을 자주 닦아 발을 깨끗하게 유지해주면 좋습니다.

이상에서 살펴본 것처럼 발냄새는 발에 숨어 있는 세균이 땀과 함께 각질층을 부패시켜서 발생하므로 발을 자주 씻고 잘 건조시켜서 발을 더욱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시라도 피부염이나 피부질환에 의해 냄새가 악화될 수도 있기 때문에 피부과 진료를 한번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강남온누리한의원(www.i-onnuri.co.kr 02-573-8375)최강진원장
 
 
다음글
건강상담 갑상선절제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더워진 날씨 복통‥ 해결법은? 관리자
건강상담 당뇨병, 이렇게 대처하자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갑작스런 체중감소와 탈모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혈액순환 장애, 나누어 생각해보자 강남온누리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