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건강상담

급성출혈결막염(아폴로눈병)
작성자 최강진 원장
눈병하면 생각나는것이 아폴로 눈병입니다. 어린시절 수영장에 가려고 하면 "아폴로 눈병 안걸리게 조심해라" 라는 말을 한번쯤은 들어 봤을것입니다. 1969년 아폴로11호가 달에 착륙한것과 맞물려 나타났기 때문에 아폴로눈병이라 불립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74년도에 상륙하여 기승을 부렸던 눈병입니다. 결막염등 다른눈병에 비해 그 비율이 적음에도 이렇듯 알려진 것은 그 유행성에 있습니다.



다른 눈병도 그러하겠지만 타질환에 비해 전염성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아폴로눈병 으로 알려진 급성출혈성 결막염은 엔테로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며 8 ~ 48 시간의 짧은 잠복기를 가지면서 1 ~ 2 주의 짧은 지속기를 가집니다. 매우 전염력이 강하여 이 질환이 발생시에는 광범위한 지역에 전염 되는것이 특징입니다.초기 증상으로는 눈에 통증이 생기고 눈이 부시게 됩니다.



주요증상으로는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결막하출혈 . 결막부종 . 안검부종 . 안통 . 이물감 등이 나타나며 눈부심이 있고 눈물이 줄줄 흐를 정도로 많이 나오며 점액성 및 화농성물질이 눈에서 배출되고 시력저하가 큽니다. 노란 눈꼽이 눈꺼풀 주위에 달라 붙기도 합니다. 결막과 눈꺼풀이 부어서 눈을 제대로 뜨기도 어렵습니다. 이 경우 눈을 비비게 되면 붓기가 더 심해지므로 주의 하여야 합니다.



또한 4명중 1명꼴로 무력감 , 근육통 등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이때 발생하는 결막하출혈은 대개 윗눈꺼풀에서 시작되어 아래눈꺼풀로 점차 진행하면서 유행성결막염 보다는 짧은 2주이내의 병경과를 거칩니다. 이 질병 역시 바이러스 가 원인 이어서 마땅한 치료법이 없지만 합병증 없이 보통 1주일 지나면 낫습니다. 마땅한 치료법은 없으나 2차세균감염을 막기 위해 항생제 안약을 넣고 눈꺼풀이 심하게 부으면 소염제를 복용합니다.



염증에 의한 부종과 충혈은 냉찜질을 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요령은 수건을 냉장고에 차게 두었다가 3~5분 정도 눈에 대어줍니다. 이때 눈 주위를 비비면 증상이 더 악화되므로 대고만 있어야 합니다. 사용한 수건은 따로 보관하고, 끓여서 소독해야 합니다. 주위에 감염된 사람이 있다면, 따로 격리되어지며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하는 선수 역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유행성 눈병 예방법

- 비누를 사용해 흐르는 수돗물에 손을 자주 씻도록 한다.
- 수건이나 개인 소지품(컵 등)을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하지 않는다.
- 눈병 유행시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밀집된 장소는 피하고, 특히 수영장 출입을 삼가한다.
- 눈에 부종, 충혈, 이물감 등이 있을 경우 손으로 비비거나 만지지 말고 안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다.




강남 온누리한의원 (www.i-onnuri.co.kr 02-573-8375)




 
 
다음글
건강상담 우울증 자가진단 최강진 원장
건강상담 우울증 환자를 돕는 방법 최강진 원장
건강상담 일상생활에서 우울증 극복하는 방법 최강진 원장
건강상담 우울증 환자의 자가요법 최강진 원장
건강상담 우울증(5) 최강진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