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건강상담

부종의 원인
작성자 강남온누리한의원 최

체내 액체의 양이 비정상적으로 불어나 피부 밑에 괸 상태를 부종이라 합니다. 그 때 괸 액체는 모두가 혈관 속의 혈액 중의 수분이 혈관 밖으로 새어 나온 것으로 몸이 부석부석하게 붓고 일상적으로는 몸에 부기가 있다고도 합니다. 피부 밑에 여분으로 괴는 액체는 모두 혈관에서 새어 나온 것이므로 부종이 생기는 원인은 왜 혈관에서 수분이 새어 나오는가를 알게 되면 분명해집니다.



(1)신장질환--인체의 수분량을 조절하는 신장이 나빠지면 소변배설이 되지 않아 부종이 생긴다. 신장병에서 오는 부종은 얼굴이 붓는 경향이 있다.


(2)간(肝)질환--간에서 알부민을 합성하는 기능이 떨어지므로 혈장내 알부민이 감소하기 때문에 부종이 생기고, 복수도 생길 수 있다.


(3)영양실조증, 위암--단백질의 섭취가 부족한 경우 또는 위암 환자의 경우 장을 통하여 단백질이 빠져나가면 혈장 내 알부민이 감소하여 부종이 생긴다.


(4)심장질환--심부전증으로 인하여 혈액이 심장으로 잘 돌아오지 못할 경우에 정맥에 혈액이 저류되고, 따라서 모세혈관 내의 압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부종이 발생한다.


(5)내분비질환--갑상선기능저하증일 때 점액수종으로 눈언저리, 손등, 발등에 부종이 잘 생긴다. 이 때의 부종은 다른 병에서 오는 부종과 달리 점액 성분이 많은 액체가 피하에 괴므로 눌러도 그 부위가 움푹 패이지 않는다. 부신피질기능항진증일 때 얼굴이 보름달처럼 부종이 생긴다. 당뇨병성 신병변이 진행된 경우에도 부종이 발생한다. 스테로이드제 약물을 장기간 복용하여도 얼굴이 보름달처럼 부종이 발생한다.


(6)특발성 주기성 부종--불규칙적이고 간헐적인 전신부종으로 성인 여자에서 흔히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부종이다. 이는 심장, 간, 신장, 내분비계 질환이 없이 생리적 또는 체질적으로 부종이 생기는 경우이다. 대부분의 환자는 불안, 초조, 두통, 신경을 많이 쓸 때 정신적 스트레스로 더 심해지며, 월경 전에 심했다가 월경이 시작되면서 정상으로 돌아온다. 생리적 부종은 체위와 관련된 요인으로 오래 서 있으면 신장으로 가는 혈류가 줄어들어 부종이 생긴다.


(7)여자의 경우 정상적인 임신 또는 임신중독증일때 부종이 발생한다.


(8)수분이나 소금의 섭취를 많이 한 경우, 피로하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했을 때 일시적으로 부종이 나타날 수 있으나 저절로 가라앉는다.


(9)모세혈관의 투과성이 증가하는 경우, 예를 들면 화상·외상·국소적 염증·알레르기 반응 등으로 국소부종이 발생한다.



강남온누리한의원(www.i-onnuri.co.kr 02-573-8375) 최강진 원장
 
 
다음글
건강상담 당뇨와 운동 최강진 원장
건강상담 입 냄새 제거하는 방법 최강진 원장
건강상담 급성출혈결막염(아폴로눈병) 최강진 원장
건강상담 우울증 자가진단 최강진 원장
건강상담 우울증 환자를 돕는 방법 최강진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