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건강상담

이뇨제
작성자 최강진 원장

부종 때문에 몹시 아프거나, 거동이 불편하거나, 보기에 흉하면 당장 치료해야 합니다. 그리고 봉와직염에 의한 부종, 음낭과 남근부종, 안와부 부종(시력저하)도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고 늑막삼출액, 폐부종, 다량의 복수 등은 호흡곤란을 초래하므로 당장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가벼운 부종의 경우는 서두를 필요는 없습니다.
부종이 있는지 명확히 알려면 수리터(2.5∼3L)의 체액이 늘어야 하고 몸무게도 그만큼 증가하여야 합니다. 경미한 부종은 대개 알기 어려운 경우도 많지만 이때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침에 깨면 얼굴, 특히 눈 주위가 푸석푸석하고 저녁에 신발신기가 어렵고 반지가 손가락에 꽉 끼고 병원 진찰 후 청진기 자국이 가슴에 남아있고 다리 앞부분의 뼈와 인접한 피부를 누르면 함몰되고 소변량이 적고 기타 심부전, 간 경화증, 신증후군 때 나타나는 증상이 있습니다.



증상이 없는 경한 부종의 경우는 서둘러서 치료할 필요는 없습니다.
심한 염분제한과 이뇨제는 오히려 부작용을 초래할 뿐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부종의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서 원인질환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부종을 흔히 일으키는 약으로는 진통제, 피임약, 항고혈압제, 스테로이드등이 있으며, 부종 치료를 위해 복용하는 이뇨제도 부종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이뇨제를 복용하면 부종이 더욱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정확히 얘기하면 이뇨제 중단후 부종이 심해진다는 것으로 이때 부종이 심해지는 기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뇨제 복용후 소변량이 증가되면 부종은 호전되나 일시적 탈수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이때 체액부족을 보충하려고 체내에서 보상기전이 작동됩니다. 즉 신장에서 수분 및 염분이 활발히 흡수됩니다. 그 후 이뇨제를 중단하면 신장에서의 수분 및 염분의 체내 저류로 인해 부종 및 체중 증가가 나타납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이뇨제 중단 후에 첫 1주는 염분 1 g/일으로 현저히 제한하고 그 후 6주간에 걸쳐 서서히 염분섭취를 증가시켜야 합니다.


따라서 부종이 있다고 해서 약국에서 함부로 이뇨제를 사서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임의로 이뇨제를 복용하는 것은 올바른 대처방법이 못됩니다.
심한 증상을 초래하는 부종은 부종자체에 대한 의료진의 즉각적이고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고 가볍거나 무증상성 부종의 경우에는 부종자체에 대한 치료보다는 원인질환에 대한 치료가 더 중요한데 이는 개인이 임의로 하기가 어렵습니다. 더구나 이뇨제 복용 후 중단하면 부종이 더 심해지고, 임의로 이뇨제 복용할 때 이뇨제의 부작용이 문제가 됩니다.



이뇨제의 부작용은 심한 경우 생명을 앗아갈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탈수, 저칼리혈증과 같은 전해질 장애, 고혈당, 고지혈증 등 대사장애 그리고 성기능장애, 청력장애등이 있습니다.



강남온누리한의원(www.i-onnuri.co.kr 02-573-8375)


 
 
다음글
건강상담 부종의 증세 최강진 원장
건강상담 부종의 원인 강남온누리한의원 최
건강상담 당뇨와 운동 최강진 원장
건강상담 입 냄새 제거하는 방법 최강진 원장
건강상담 급성출혈결막염(아폴로눈병) 최강진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