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건강상담

감기
작성자 최강진원장


사람의 몸은 외부의 기온변화에 따라 방어기제를 작동시킵니다. 그러나 과로 등으로 인해 몸이 피곤하는 등의 체내 면역력이 약해지는 상황이 나타나게 되면, 병원균이 체내에 침입하여 병을 일으키게 되는 수가 많은데, 감기도 역시 이런 경우에 해당됩니다.
감기는 콧물, 코막힘, 재체기, 인후통, 기침, 목이 쉼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것으로 그 원인은 아직도 충분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바이러스 혹은 세균의 감염, 알레르기를 그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방적인 관점에서의 원인은 풍·한등의 외기가 체내에 침입하여 감기가 생긴다고 되어 있으나 감기의 근본적 원인이 이상기후보다는 체내 면역력 약화라는 쪽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감기는 예로부터 만병의 근원이라고 했습니다. 큰 병을 얻게 된 사람도 사소한 감기로 고생한 후에 발병되었다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감기에 걸리게 되면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더욱 약해져 다른 병균의 침입을 받기가 쉽게 되기 때문입니다. 감기에 걸리면 과일과 야채를 많이 섭취해야 하는데 특히 비타민 C가 많은 과일과 야채를 섭취하고, 술과 커피는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마늘을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되고 감귤류 과일은 감기에 뛰어나 효능을 나타냅니다.


향기요법
- 기침이나 오한이 동반된 경우는 타임, 라벤다, 히솝을 베이스오일에섞어 마사지 해준다.
그리고 티트리, 유칼립투스를 흡입기나 수건 등에 묻혀 흡입하거나 뜨거운 물을 이용해서 공기 중에 확산시켜두는 것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이다.


- 감기에 잘 걸리는 사람은 평소에 냉수마찰법이나 건포마찰법이 예방에 도움이 되며 여름철에는 해수욕을 겨울에는 일광욕을 함으로써 피부에 저항력을 기르고 폭음·폭식을 삼가야한다.


민간요법
- 귤껍질과 생강을 이용한 생귤차
응달에 말린 귤껍질 한줌, 엄지 손가락 크기의 생강 한 개를 강판에 갈아서 혼합하고 뜨거운 물 300cc 정도를 붓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때까지 은은한 불로 달여서 마신후 두꺼운 이불을 덮고 땀을 낸다.


- 정종 계란탕
술을 마실줄 아는 사람에게 적용한다. 정종 150cc에 계란 한 개를 넣고 약한 불에 올려놓아 잘 휘저어 푼 다음 마신후 이불을 덮고 땀을 낸다.


강남온누리한의원(www.i-onnuri.co.kr 02-573-8375
 
 
다음글
건강상담 수능후 수험생 건강관리 최강진 원장
건강상담 다리부기 빼는 방법 최강진 원장
건강상담 부종식이요법 최강진 원장
건강상담 이뇨제 최강진 원장
건강상담 부종의 증세 최강진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