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건강상담

알콜성 간염
작성자 강남온누리한의원 최
알코올성 간염은 만성음주자에서 간세포의 괴사 및 염증이 발생한 상태를 말합니다. 흔히 급성증세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대부분에서는 간경변으로 발생하는 만성질환의 과정을 밟습니다. 그러나 알코올성 간경변증은 이런 알코올성 간염의 단계를 거치지 않고도 발생될 수가 있습니다.

알코올성 간염은 피로감, 식욕부진, 체중감소, 황달, 발열, 우상복부통증 등의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드물게는 복수, 간성뇌증, 상부 위장관 출혈 등의 간부전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 알코올성 간염은 간경변증의 전단계로써 간조직검사상에서는 상당한 섬유화가 진행된 경우가 많으며, 연구결과 약 50%에서는 이미 경변증을 가지고 있었다고 보고된 바도 있습니다. 이때는 간종대 뿐만 아니라 비장 종대도 동반되며 거미상 혈관 및 하지부종등도 관찰됩니다. 빈혈과 백혈구 증가 등의 소견도 보이며, 알코올 자체의 골수 억제 효과에 의해 혈소판 감소증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 간효소치는 정상의 10배 정도까지 증가 될 수 있습니다.

치료는 물론 금주 및 하루 250칼로리 이상의 정상 단백질 함량을 표현한 영양공급이 아주 중요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부신 피질 호르몬제를 사용하여 간세포의 괴사 및 이차적인 염증을 억제하고 콜라겐 생성을 감소시키도록 돕습니다. 그 외에도 경우에 따라 다양한 약제가 사용되어지기도 합니다. 특히 술을 끊지 못하는 환자들은 거짓말로 속이기도 하므로 금주시에는 알코올 금단 증상의 치료도 중요합니다.

알코올성 간경변증의 임상양상은 아주 다양합니다. 상당부분의 환자들이 무증상인 경우가 많으며 일부는 황달이나 복수, 식도 정맥류 출혈, 간성뇌증등의 합병증이 나타납니다. 특징적으로 얼굴은 살이 빠지는데 복부에만 비만이 오는 것 같은 착각을 하여 비만 치료를 하는 사람들도 생기게 됩니다.

검사 소견은 다양해지며 수개월간 금주한 경우는 정상소견을 보인다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물론 병의 말기에는 저 알부민증과 프로트롬빈 시간의 연장등이 나타납니다.

알코올성 간경변의 진단은 남자의 경우 하루 40g이상, 여자의 경우 하루 20g이상의 알코올섭취, 다른 원인들에 대한 혈청학적 검사상 음성 소견, 그리고 간조직 검사상 (가능한 경우에 한함) 소결절성 병변을 보이면 가능하게 됩니다.

이때 치료는 간성뇌증 및 출혈과 복수 등의 합병증의 진행여부에 따라 크게 좌우됩니다. 증상이 없고 검사실 검사상 정상이면 5년 생존율은 80%에 도달하게 됩니다. 그러나 일단 합병증이 발생시에는 5년내 생존율은 50%내외가 됩니다. 일단, 경변증으로 진행한 후에라도 가장 중요한 예후의 지표는 음주 지속여부입니다. 연구에 의하면 대상성 경변증에서 금주한 경우 5년 생존율은 85%인 반면, 지속적인 음주를 할 경우는 65%이고 비대상성 경변증에서는 금주를 할 경우 생존율은 50%였으며, 지속적인 음주를 한 경우는 35%정도로 보고돼있습니다.

사회경제적 여건의 변화로 음주인구가 늘고 있으며 특히 여성음주인구의 증가가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음주를 유발하게 하는 요인이 무엇인가에 대해 적극적인 이해와 설득이 치료와 반드시 함께 이루어져야 된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다음글
건강상담 지방간의 식이요법과 주의점 강남온누리한의원최강
건강상담 지방간 강남온누리한의원 최
건강상담 간경변증 강남온누리한의원 최
건강상담 겨울철 비염관리 코아한의원 원장 최재
건강상담 간장과 피로증후군 강남온누리한의원 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