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건강상담

거식증이란 무엇인가
작성자 관리자
신경성 식욕부진증


거식증의 정신의학적 정식 명칭은 “신경성 식욕부진증(anorexia nervosa)”이다.
1868년 영국의 Sir William Gull이 처음으로 이 질병을 기술하였는데 자신의 신체상(body image)에 심한 왜곡이 있으며 이로 인해 식사를 거부하여 체중이 지나치게 감소하는 병이다.
그러나 식욕부진(anorexia) 즉, 식욕 상실이라는 용어는 잘못된 것이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경우 병이 말기까지 진행하기 까지는 식욕이 상실되지 않기 때문이다.
극심한 허기를 느끼면서도 식사를 하지 않는 것은 살이 찌는 것에 대한 “강박적 혐오”에서 기인한다.
최근 마른 체형이 매력의 상징으로 인식되는 문화적 환경을 배경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젊은 여성에서 급증하고 있다.
호발 연령은 10대 중반으로 주로 17,18세에서 많으며 남성에 비해 여성에서 10-20배 정도 더 많이 발생한다.

정상체중 15퍼센트 이상 감소

가장 큰 특징은 스스로 음식을 극단적으로 제한하여 개개인의 정상체중의 15퍼센트 이상이 감소하는 것이다.
체중증가나 비만에 대한 극심한 두려움을 계속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저체중 임에도 불구하고 체중을 끊임없이 감소시키려 한다.
환자의 체중과 몸매에 대한 지나친 집착으로 인해 그것들을 평가하는 기준도 왜곡되어 있으므로 스스로 신체적 건강의 위험성에 대해 인정하려 하지 않는다.
따라서 대부분의 경우 병이 일정 수준 진행될 때까지 다른 사람의 도움을 원치 않는다.
그러나 월경을 하는 여성에서 무월경 상태가 3개월 이상 지속되면 이 병을 한 번쯤 의심해 보아야 한다.
 
 
다음글
건강상담 노화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췌장과 인슐린 최강진 원장
건강상담 대사증후군 최강진원장
건강상담 췌장 최강진 원장
건강상담 노화 최강진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