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건강상담

요로결석
작성자 강남온누리한의원
요로결석이란 소변의 수송, 저장, 배설 되는 길에 결석(돌)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돌이 생기는 곳에 따라 신장결석, 요관결석, 방광결석, 요도결석 등으로 나눕니다. 이에 반해 담석증은 간이나 쓸개에 생긴 결석을 말합니다. 담석이든 신장 결석이든, 방광 결석이든 모두 신장이 제조원이며, 그 결석이 이동한 결과입니다. 원래 뇨중에는 체내의 광물질이 상당량 들어 있어 쉽게 결석을 만드나 콜로이드란 물질이 용해 시켜주지만 콜로이드 물질이 힘이 없거나 요로에서 충분히 걸러내지 못하면 결석이 생기게 됩니다.

원인으로는 고칼슘뇨증, 고수산뇨증, 고요산뇨증, 고시스틴뇨증 등의 음식물과 대사장애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있고 sulfonamide제제 및 녹내장치료제, 비타민D, 비타민C 등의 약제, 요로감염과 요로폐쇄, 직업과 환경 즉 운동량이 적고 더운 지방일 경우 수분섭취를 충분이 안 한 경우 그 원인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좌우 옆구리 중 어느 한 쪽이 일정한 간격을 두고 결석이 움직일때마다 통증이 옵니다. 통증의 정도는 천차만별이지만 결석이 방광 내에 떨어지면 일단 진정되었다가 요도에서 나올 때 다시 시작됩니다. 또 눈으로 확인이 되는 피오줌은 결석 환자의 5-10%정도이고 대부분 현미경적 혈뇨입니다.

빈뇨, 잔뇨감, 요급(소변을 참지 못하는 것), 배뇨통, 후증감(소변을 본 후 또 보고 싶은 것)등 방광 자극증상이 나타납니다. 산통이 심해지면 매스껍고 구역질이 나타나고 장폐색으로 복부 팽만감이 생기기도 합니다.

앞서 말한 증상과 동반된 현미경적 혈뇨가 있으면 강력히 의심 할 수 있고 확진은 경정맥 요로촬영술로 합니다.

합병증으로 고열이 생기고 요로폐색으로 콩팥에 소변이 차게 되고 결국 요독증으로 신장의 기능을 잃게 됩니다. 따라서 요로결석 치료의 지름길은 정밀진단을 받는 것입니다.

즉 요로결석으로 의심이 되면 바로 요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결석의 크기가 5mm이하이면 하루 3천 ml의 물을 마시고 줄넘기, 계단을 오르내리기 같은 상하운동으로 결석을 자연 배출시킬 수 있습니다.

결석 지름이 1cm 이상일 경우는 자연 배출이 안 되므로 결석 제거수술을 해야 합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하루에 3리터 이상(15컵)의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땀을 많이 흘릴수록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 또한 식습관을 바꾸어야 합니다.

칼슘 함량이 높은 유제품, 멸치, 뱅어포 등을 제한하며 결석성분에 따라 제한하는 음식이 달라집니다.




결석의 종류에 따른 제한 음식

수산칼슘석에는 포도, 콩, 시금치, 두부, 고구마

인산칼슘석에는 간, 낙지, 명태, 과일, 초콜릿, 견과류

요산석에는 어-육류의 내장, 등푸른 생선, 사골, 육수



강남온누리한의원(www.i-onnuri.co.kr 02-573-8375) 최강진원장



 
 
다음글
건강상담 가려움증의 원인과 대처법 관리자
건강상담 거식증이란 무엇인가 관리자
건강상담 노화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췌장과 인슐린 최강진 원장
건강상담 대사증후군 최강진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