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건강상담

항문소양증
작성자 관리자
항문이 가렵다면...



항문 주위는 신경이 많이 분포해 미세한 변화에도 가려우며 심하면 항문과 외음부 주위에 가려움으로 인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처음에는 항문 주위 일부의 불쾌감이나 가벼운 가려움증으로 나타나지만 점차 항문 주위 피부 전체와 회음부 등으로 확산됩니다. 과거엔 여성보다 남성이 4배나 많은 것으로 조사됐으나 요즘은 여성환자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과거엔 여성들이 부끄러워서 병원을 찾지 않았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꼭 끼어 통풍이 안 되는 옷을 입거나 다이어트를 위해 식사는 거의 안하고 커피 등 카페인이 든 음료만 마시는 여성들이 항문가려움증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는 사례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항문소양증의 유발요인은 항문질환, 피부염, 기생충 등 원인질환이 있는 속발성 소양증과 원인질환이 없는 특발성 소양증으로 나뉩니다.

속발성 소양증을 유발하는 질환은 다양합니다. 황달, 당뇨, 임파선암, 백혈병, 갑상선 기능이상과 같은 전신질환은 물론 결핵약이나 아스피린, 고혈압약을 복용하는 경우 약물이 원인입니다. 치질, 치루와 같은 항문질환이나 직장과 대장에 염증이 생긴 경우엔 점액이나 분비물이 많이 생겨 항문 주변이 습해지기 때문에 가려움증이 나타납니다.

여성의 경우 심한 냉증이나 요실금이 있는 경우, 폐경기 여성에서 여성호르몬이 결핍된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밖에 이, 옴, 요충 등 기생충에 감염된 경우나 기저귀나 속옷에 의한 접촉성 피부염, 그리고 아토피 피부염이 항문소양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속발성 소양증이라면 원인 질환의 제거로 쉽게 치료됩니다.

특별한 질환이 없어도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목욕을 잘 하지 않거나 변을 본 후 뒤처리가 깨끗하지 않으면 대변 속에 있는 세균, 독소, 효소, 단백질 대사산물이 피부에 자극을 주어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커피, 홍차, 콜라, 우유, 치즈, 토마토, 초콜릿 등의 음식을 섭취했을 때 알레르기 반응에 의해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도 있으며 맥주나 포도주와 같은 술로 인해 항문이 자극을 받아 가려울 수도 있습니다. 화장지나 비누처럼 피부에 직접 닿는 물질에 의해 피부가 자극을 받거나 담배로 인해 대변이 산성으로 변해 대장을 자극, 점액을 분비하면서 가려움증이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특발성 소양증은 무엇보다 항문을 청결히 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변을 본 후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비누는 사용하지 말고 따뜻한 물로 깨끗이 씻은 다음 드라이기 등을 이용해 완전히 건조시켜야 합니다. 면이 아닌 옷이나 꼭 끼는 옷을 입지 말고 자신이 특정 음식에 알레르기를 보인다면 해당 음식을 먹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요충 등으로 인해 가려움증이 생기는 일이 많으므로 기본적으로 1년에 한 번씩 구충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1주일 이상 가려운 증상이 계속되면 대개는 약물치료를 하면서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면 좋아집니다. 그러나 3개월 이상 치료를 받고도 호전되지 않는다면 알코올 주사요법이나 수술로 항문 주위의 신경을 차단해주는 방법을 써야 합니다.

연고는 증상이 심할 때만 사용하고 증상이 호전되면 사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스테로이드 연고를 오래 바르면 피부가 얇아져서 오히려 해롭습니다.

 
 
다음글
건강상담 스케일링은 왜 합니까? 관리자
건강상담 입냄새가 난다면.. 관리자
건강상담 검버섯의 예방과 치료 방법 관리자
건강상담 당뇨진단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충치 치료는 어떻게 하는가? 대한의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