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건강상담

신장질환의 증상
작성자 강남온누리한의원
신장은 적갈색의 완두콩 모양으로 생겼다고 해서 흔히 콩팥이라고 하는데, 대략 어른의 주먹 크기만 합니다. 척추를 사이에 두고 등 쪽에 두 개가 서로 맞은 편에 자리하고 있는 있습니다. 무게는 150g 정도이지만 약 100만개 정도의 네프론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네프론은 신장의 기능적 단위로서 사구체와 세뇨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신장병은 신장의 노폐물 배설기능이 잘 되지 않아 생기는 질환이며 대개 그 증상이나 경과가 완만하여 자가증상이 없거나 적은 것이 보통이며 잘 낫지 않습니다. 또한 간염이나 결핵, 당뇨나 동맥경화를 앓고 있거나 고혈압인 경우 그리고 약물을 수년간 복용할 경우에는 발생하기 쉽습니다.

신장병의 증상은 소변을 자주 보거나 오줌에 거품이나 피가 섞여 나오며, 배뇨시 통증이 있거나 몸이 붓는 증상이 있는데, 주로 낮에는 다리가 붓고 자고 난 아침에는 특히 눈 언저리가 많이 붓게 됩니다. 또한 안색이 창백하고 거무스름하며 배변습관이 불규칙하며 혀에 허옇게 백태가 끼기도 합니다.

신장병은 초기에는 자각증상이 적고 부지불식간에 상태가 악화되는 일이 많으며 대부분은 소변에 단백이 나오므로 정기적인 소변검사를 받아야합니다. 또한 혈압과 신장은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혈압의 정기적 측정도 신장병 발견에 도움이 됩니다.

신장병은 남성보다 여성이 걸리기 쉬우며 특히 임신, 출산은 신장에 큰 부담을 주게 됩니다. 뾰족한 예방법은 없지만 항상 영양부족이 되지 않도록 하고 과로나 수면부족이 되지 않게 해야합니다. 신장병은 그 종류가 다양한데 감염증으로서 신우염이 있으며 통증이 따르는 것으로는 신결석, 요관결석 그리고 신염 등이 있습니다.

신우염은 급성인 경우 오한과 더불어 40도에 달하는 고열이 나며 나쁜 쪽의 신장이 있는 옆구리에 통증이 있으며 누르면 부어오른 신장에 닿을 수가 있으므로 아픔이 더 심해집니다. 만성인 경우에는 증상이 가볍게 나타나서 거의 자각하지 못할 정도의 것도 있으며 소변의 변화가 일정하지 않아 흐렸을 때와 맑을 때도 있으므로 몇 번이고 검사를 해야 합니다.

신우염은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안정하며 다량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치료에 좋습니다. 신결석이나 요관결석은 비교적 작은 결석이 신우 속이나 요관 속에서 움직인다든가 막힌다든가 해서 그보다 위에 있는 신우나 요관에 오줌이 가득 차버리기 때문에 통증이 생깁니다.

좌우 어느 쪽의 옆구리에 통증이 생기며 심한 경우에는 하복부에서 음부 쪽으로 강하게 통증이 있으며 견딜 수 없는 통증으로 진땀을 흘리고 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통제를 주사한다든지 약간 움직이든지 하여 진정되는 수도 있으나 결석이 존재하는 한 발작은 계속됩니다. 이럴 경우에는 물을 단시간에 많이 마시거나 해서 결석이 자연스럽게 배설되도록 하는 것이 좋고, 고통이 계속될 경우라면 수술을 해야합니다.


강남온누리한의원(www.i-onnuri.co.kr 02-573-8375) 최강진원장
 
 
다음글
건강상담 바캉스 후 어김없이 찾아오는 세균성 질병들 관리자
건강상담 무좀에 대한 오해와 진실 최성숙
건강상담 안구 충혈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무더위에 지치는 한여름밤 수면의 건강학 관리자
건강상담 열대야 이기는 8가지 방법 관리자